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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드 브리핑] 사육신 vs 사칠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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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구 묘역서 김문기 선생 묘 “넣어야” “빼야” 맞서

“사칠신(死七臣)이냐, 아니냐를 놓고 민원이 많아 골머리를 앓아요.”

문충실 동작구청장이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한쪽에서는 김문기(1399~1456) 선생을 묘역에서 빼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다른 쪽에선 넣는 게 맞다고 맞서기 때문이다. 김문기 선생의 후손인 김녕 김씨 충의공파 대종회는 “수양대군(세조)이 1455년 조카인 단종을 몰아내자 단종 복위를 꾀한 최고회의를 공조판서 겸 삼군도진무(군 최고위직)인 김문기 선생이 주재했고, 거사의 성패를 가름할 군대 동원까지 맡았기 때문에 당연히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량진 사육신묘 조성 과정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원래 성삼문·박팽년·이개·유응부 선생만 모셨지만, 1977년 서울시가 묘역을 성역화하면서 하위지·유성원·김문기 선생의 묘도 들어섰다. 이 무렵 서울시는 문교부에 ‘김문기 선생의 사육신 묘역 봉안여부’에 대한 고증을 요청했다. 결국 국사편찬위원회 조사를 거쳐 사육신으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명칭과 달리 일곱 충신의 묘가 봉안된 것이다.

‘사칠신’ 후손들은 해마다 10월9일이면 이곳에 모여 추모제향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김문기 선생 묘역 봉안을 둘러싸고 한쪽에선 당시 김재규(1926~1980) 중앙정보부장이 권력을 등에 업고 선조를 모시도록 힘썼다는 주장도 만만찮다.

동작구 관계자는 7일 “세조실록에는 유응부 대신 김문기가 소개되고, 생육신으로 꼽히는 남효온 선생의 육신전엔 김문기 아닌 유응부가 나오는 등 역사서 내용이 엇갈린 통에 이런 혼선을 빚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2010-10-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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