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용산구, 엔제리너스와 장애인 바리스타 육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용산구는 커피전문점인 엔제리너스 강북지점과 함께 장애인 바리스타 육성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구는 주변과 단절되기 쉽고 취업도 어려운 장애인들이 사회에 좀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촉진제로 ‘커피’를 선택했다. 장애인들에게 바리스타 교육을 시켜 취업의 문을 열어주고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사회성까지 키우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용산구와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의 바리스타 육성 교육에 참가한 한 장애인 수강생이 커피를 내리고 있다.
용산구 제공

구는 용산장애인복지관을 통해 지난 8월 수강생 10명을 선발했다. 모두 지적장애를 가진 20대들이다. 엔제리너스 측은 전문 바리스타 강사 2명을 파견했다. 이들은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에스프레스, 카푸치노 등 커피 추출 실무교육과 함께 직업인 윤리교육, 체력 훈련까지 진행한다.

4개월간 교육 과정을 거쳐 구는 우수교육생 4명을 선발했다. 이들은 현재 종로3가, 신설동역 등 4개 매장에서 인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1명은 이미 정직원으로 채용이 확정됐으며 실습이 끝나는 대로 추가 채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일에는 용산장애인복지관에서 바리스타 수료식 및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시음회가 열린다.

성장현 구청장은 “신체 장애가 사회인으로 살아가는 데 결격사유가 돼서는 안 된다.”며 “10명의 바리스타가 모두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2-19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