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행복區’ 내 손으로… 떴다 ‘4색’ 구청장] 용산 ‘소통 구청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장현, 민원실에 게시판 설치… 주민의견 직접 전달받아

용산구는 구민의 의견과 소리를 쉽게 경청하는 소통 채널을 만들기 위해 구청 민원실에 ‘톡(talk) 톡(talk) 장현씨에게 말해보아요’라는 소통 게시판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1일 용산구청 2층 민원실 로비에 설치된 소통 게시판 뒤로 한 민원인이 지나가고 있다.
용산구 제공

포스트잇을 통해 구정 방향은 물론, 하고 싶은 자유로운 의견을 작성해 부착할 수 있다. 또 비밀 유지가 필요한 내용의 경우 소통함에 별도로 넣을 수 있다.

구청 2층 민원실 로비에 게시판을 설치했으며 구청을 찾는 민원인이나 직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민원함이 딱딱한 이미지였다면 소통 게시판에는 성장현 구청장의 얼굴을 캐리커처 형태로 첨부해 구민에게 보다 친숙한 이미지로 다가갈 것으로 구는 기대했다.

사실 컴퓨터, 스마트폰 등 SNS를 통한 소통 채널이 다양하게 구축돼 있지만 구는 노년층의 경우 이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따라서 구정에 참여할 의사는 있으나 여건이 어려운 구민, 참여 방법을 알지 못하는 구민 등이 익명 또는 실명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장을 만들자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했다.

내용은 매주 2번씩 성 구청장에게 직접 전달된다. 구민들이 전달한 아이디어나 의견 중 실행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관련 부서에 전달해 추진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성 구청장은 “구와 주민의 신뢰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소통”이라면서 “이번 게시판을 통해 그간 공식적으로 혹은 다른 방법으로 하지 못하는 다양하고 생생한 구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7-0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