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공공기여금으로 경부고속도 한남대교~양재IC 지하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초구, 오늘 개발계획 심포지엄

서초구가 서울시 최대 토목공사가 될 경부고속도로 시가지구간(한남대교∼양재IC 간 6.8㎞) 지하화에 시동을 걸었다. 개발이 이뤄지면 경부고속도로로 갈라진 서초구를 하나로 만들 뿐 아니라, 상습정체 등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금이 아닌 기업 공공기여금으로 개발비용을 대는 신(新)사업모델이다.


서초구는 18일 오후 2시 양재동 엘타워에서 경부고속도로 서울시 구간 지하화 계획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심포지엄에는 국토학회와 교통학회 등 관련 분야 전문가와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다. 서초구는 전임 구청장 시절부터 한남대교∼서초IC구간의 재개발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 왔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경부고속도로의 새로운 변화는 서초구뿐 아니라 서울 지역 전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쾌적한 도시, 보행 친화도시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이번 심포지엄이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은 전체 고속도로 교통량의 18.6%(2014년)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만성적인 교통체증으로 물류비용을 증가시키고 자동차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과 소음으로 인근 주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더욱이 서초구를 동과 서로 분리시켜 도심의 확장 가능성까지 단절시키고 있다.

이에 구는 지하 4층의 대심도(大深度) 자동차전용터널을 만들어 지상의 교통량을 지상과 지하로 분산시키는 방법으로 고속도로의 원래 기능을 회복시킬 방침이다.

올림픽대로와 한남대교를 이용하는 차량은 지하 2,3층 지하도로로 보내고 서초·강남 등 도심지 이용 차량은 지상차로를 이용하도록 이원화되면 지상 교통량은 줄어들고 매연과 소음이 감소할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또 도로 지하화로 현재 지상 구간 차로를 대폭 줄여 지상구간에는 광화문광장의 30배에 달하는 56만여㎡의 여유 공간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한다. 이곳은 지역 주민을 위한 공원과 녹색 보행 구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지하 1층에는 상가가 들어선다.

또 1조 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지하화사업 비용은 롯데칠성부지 등 대형개발사업에서 나올 3조원대 공공기여금 일부를 활용하면 별도 예산을 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서초구의 계산이다. 남는 공공기여금은 서울시 전체 공공개발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해 강남·북 균형개발에도 기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조 구청장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에 공공기여금을 활용하면 예산 투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남는 공공기여금은 강남·북 균형개발에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5-11-1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