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청렴 1등”… 광진 쇄신 비법은 자체 감사 강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청백-e시스템’으로 비리 사전 예방

광진구가 ‘청렴 1등구’로 거듭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암행으로 적발과 처벌을 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사전 예방과 재발 방지, 제도·관행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광진구는 ‘2016년도 자체감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부 감사를 강화한다고 12일 밝혔다.

구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4등급으로 다소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이에 올해는 남다른 각오로 공직 분위기 쇄신에 나섰다. 종합감사에서는 특히 사회단체 보조금 집행 실태와 세외수입, 공사 관리감독 등 청렴도가 취약한 업무를 집중 감사할 예정이다.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자율적 내부 통제제도’도 운영한다. 행정정보 시스템을 교차 점검해 업무 처리 과정의 비리 징후를 포착하는 ‘청백-e 시스템’, 자기진단 제도 및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등이 활용된다. 아울러 ‘구민감사관 제도’를 새로 도입해 주민 중심의 행정 감시가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구민감사관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각 동 주민 대표자 등 총 29명으로 구성된다.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사 감독, 구청 감사, 주민 불편 사항 건의 및 해법 제시 등을 할 예정이다. 김기동 구청장은 “내부적으로는 깨끗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외부적으로는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감사 운영으로 ‘신뢰받는 청렴광진’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1-1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