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타인의 개인정보 온라인에 올리거나 전송하지 마세

여가부, 아동·청소년 ‘디지털 성범죄 예방 7가지 안전 수칙’ 공개

특허 신속 심판 늘리고 심사 품질 높인다

특허심판원 ‘고품질 심판’ 대책 발표

‘최대 20% 할인’ 서울사랑상품권, 코로나 뚫고 1300억원

‘착한 소비’에 15% 할인·5% 캐시백 혜택

구청장의 SNS 속 키워드는

어르신 73회 - 전문요양원 2곳 운영 ‘노인복지’ 역점 …견미리 9회 - 복지재단에 1억 쾌척한 ‘명예 구청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장현(61) 구청장은 환갑이 넘은 나이임에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으로 구민들과 소통을 즐긴다. 짬나는 대로 주요 정책과 행사에 대한 설명을 올리고 사는 이야기도 주민과 나눈다. 서울신문은 성 구청장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13개월 동안 페이스북에 올린 100여건의 글과 올해 신년사 등을 ‘워드클라우드 기법’으로 분석해 구정 철학과 관심사를 들여다봤다. 워드클라우드는 특정 글 등의 키워드를 시각화해 보여 주는 기법으로 자주 언급된 단어일수록 눈에 띄게 표현하는 방식이다.


성장현(오른쪽) 서울 용산구청장이 지난 6일 탤런트 견미리씨로부터 용산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1억원을 기부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성 구청장이 페이스북 등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계층은 ‘노인·어르신’(73회)이었다. 용산은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노인전문요양원을 2곳 운영할 만큼 노인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안중근(12회), 유관순(9회), 효창원(9회) 등 호국영령과 관련된 언급도 많았다. 구에는 백범 김구 등의 영정과 안중근 의사의 가묘(假墓)가 있는 효창원, 유관순추모기념관 등 여러 추모 시설이 있다. 성 구청장은 매년 신임 공무원들과 효창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한 해를 시작할 만큼 역사 문제에 관심이 많다.

가장 많이 언급한 지역은 이태원(28회)이었다. 지난해 120만명의 관광객이 찾은 명소라 신경 써야 할 이슈가 많았기 때문이다. 또 명예 용산구청장이기도 한 연기자 견미리(52)씨도 페이스북에서 9회 언급됐다. 견씨는 최근 용산복지재단 건립에 보태라며 1억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6-02-0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코로나 확진 연예인 “유흥업소 여성과 차에서.

일본에 다녀와 코로나19에 걸린 30대 남성 연예인과 접촉한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거주 여성 2명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았다.서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코로나 ‘방역·경제·재정’ 대응

오거돈 부산시장 인터뷰

위기 청소년 울타리 ‘드림하우스’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감염 차단 선구자’ 서초의 대응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

입국자 가족 지원하는 영등포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