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재미 품은 전통시장, 마트처럼 편리하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동 400억 투입 시장개선 작업…어닝시설 규격화 일괄 정비나서

“올해를 ‘전통시장 변혁의 해’로 삼아 강동구의 전통시장을 특색 있는 명소로 만들 겁니다.”(이해식 강동구청장)


최근 서울 강동구 성내 전통시장을 찾은 이해식(오른쪽) 강동구청장이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강동구 제공

‘전통시장도 변해야 산다’. 강동구가 지역 시장의 경쟁력을 갖추고 새로운 명소로 부활시키고자 대대적인 개선 작업에 들어간다. 총 4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구는 올해부터 지역 모든 전통시장의 어닝(햇빛·비 가림)시설을 정비하고 주차, 간판, 조명 등 전반적인 환경 개선에 착수한다고 3일 밝혔다. 현재 구에는 암사·길동·천호 등 총 10개의 전통시장이 있다. 오래되고 지저분한 이미지를 벗어나 깔끔하고 쾌적한 쇼핑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접근성을 높이는 게 1차 목표다.

어닝시설은 그간 시장 전체가 아니라 상점마다 개별적으로 설치해 규격과 재질이 모두 달랐다. 또 낡고 퇴색한 것들이 많아 미관을 해치고 안전사고도 종종 발생했다. 이에 구는 33억원의 국·시비 예산을 들여 이를 일괄 정비할 계획이다.

시장보다 마트나 백화점을 찾는 주된 이유 중 또 하나는 바로 협소한 주차공간이다. 주차장 확보는 모든 시장 상인들의 숙원이었다. 그러나 공간 확보에 비용이 많이 들어 쉽게 추진되지 못했었다. 구는 우선 둔촌역·고분다리·성내·길동 복조리 등 전통시장에 국비와 지방비 매칭으로 3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인근 부지를 매입하고 주차환경 개선에 나선다. 내년 연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외부 환경의 변화뿐 아니라 내실 다지기에도 들어간다. ‘골목형 시장 육성사업’을 통해 시장마다 고유 콘텐츠를 개발해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것으로, 각 시장의 특화상품 개발이 핵심이다. 19억원의 예산으로 둔촌역 전통시장과 명일 전통시장 등 4개 시장에 우선 실시한다. 둔촌역, 명일 전통시장은 주전부리와 반찬류를 중심으로 한 먹거리 시장으로 특화할 예정이다. 공동 레시피를 개발하고 제각각인 상품의 진열과 포장도 정비한다. 상인들이 깔끔한 유니폼을 맞춰 입고 시장 상징물도 제작해 새로운 브랜드 마케팅에 나선다.

이 밖에 구는 상인대학, 청년드림팀 매니저 등을 통한 소상공인 역량 강화사업도 유기적으로 연계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이해식 구청장은 “전통시장 고유의 특성과 지역경제를 살릴 경쟁력을 모두 갖춘 명소로 거듭날 것”이라고 확신하며 “주민뿐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3-04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