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만 무급휴업·휴직해도 지원금 받는다

지급 요건 무급휴직 90일→30일로 단축 경영난에도 감원 대신 고용 유지 기업에 올 연말까지 시행… 고용부 “연장 검토” 유급휴가 훈련 지원도 5일→3일로 완화

“공항 부지는 대구 동구의 새 심장… 스마트 시티로 대변

상상하지 못했던 발전 청사진 자신 있게 꺼낸 배기철 구청장

“새 시대는 새 슬로건에”지역 브랜드 변화 열풍

상주, 반감 사던 ‘Just Sangju’ 교체 대전, 시민 중심 ‘대전이즈유’로 변경 ‘플러스 창원’ ‘人 순천’ 등 가치 반영

마스크로 다시 한번 뭉치는 성북 패션봉제업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민안심마스크 주도… 일감 창출

광복절 ‘대한민국만세 마스크’ 만들어
독립유공자·보훈대상자에 나눔 앞장
6월엔 터키 참전용사에 1만장 기부도

성북구 보문동 주민들이 1만 6000번째 마스크를 들고 기뻐하고 있다. 이들은 보문동 이웃 1만 6000명 모두에게 면마스크 1장씩을 나눠 줬다.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와 1600여개 중소 패션봉제업체가 다시 한번 마스크로 뭉친다.

성북구는 서울패션섬유봉제협회와 합심해 만든 마스크를 지난 6월 6·25 터키 참전용사와 그 가족들에게 전달해 국위선양을 한 데 이어 이번엔 광복절을 맞아 ‘대한민국만세 마스크’를 만들어 독립유공자를 비롯한 보훈 대상자와 후손에게 전달한다고 5일 밝혔다.

성북구 일대 중소 패션봉제업체가 구성한 사단법인 서울패션섬유봉제협회는 지난 6월 17일 구청을 방문해 형제의 나라 터키 국민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사용해 달라며 ‘힘내라! 터키 마스크’ 1만장을 전했다. 이 자리에 에르신 에르친 주한 터키 대사가 참석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주민 스스로 방역단을 꾸려 마을방역에 나선 정릉4동 주민들.
성북구 제공

‘힘내라! 터키 마스크’에는 특별한 사연이 있다. 성북구 보문동, 장위동, 석관동 일대는 1600여개의 패션봉제업체가 집결해 있는 명실상부 패션봉제 산업의 중심지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주문이 취소되거나 이미 준비한 물량까지 수출길이 막히는 등 큰 타격을 입었다. 패션봉제가 성북구 제조업의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다 보니 이들의 위기는 곧 성북구 지역경제의 위기로 이어졌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성북구는 고심 끝에 국민안심마스크 사업을 시작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대란이 이어지고 봉제 소상공인을 비롯해 전체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KF80 수준의 필터교체형 면 마스크를 제작·배포해 두 문제를 한번에 해결하는 사업이다. 패션봉제업체에 해당 사업은 가뭄의 단비와 같은 일감이었다.

이에 패션봉제업계는 자신들이 받은 도움을 다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돌려주겠다고 나섰다. 오병렬 서울패션섬유봉제협회장은 “국민안심마스크로 숨통이 트였던 만큼 협회 내부에서 우리가 받은 도움을 코로나19로 위기에 직면한 이들을 위해 돌려주자는 목소리가 하나둘 나왔고, 형제의 나라 터키에 ‘힘내라! 터키 마스크’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렇게 전달된 마스크는 터키 6·25 참전용사와 그들의 가족 그리고 저소득층에게 배부됐다.

성북구와 패션봉제업체들은 오는 15일 제75회 광복절을 맞아 ‘대한민국만세 마스크’ 제작과 나눔도 진행한다. 독립유공자를 비롯해 보훈 대상자와 그 후손 등 대한민국을 위해 숭고한 희생을 한 이들을 대상으로 마스크를 나눠 줄 계획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을 비롯해 성북구 지역인사들이 정부재난지원금을 모아 마스크 제작 비용을 마련하고 서울패션섬유봉제협회가 제작에 나선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08-0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내년 서대문구정 핵심 키워드, 지역경기 회복·전략사업 완결

코로나 대응 등 5대 실천방안도 마련 “실질적인 민선 7기 공약 완성하는 해”

이성 구청장이 손수 펜 든 까닭은

구로 추석 사랑의 손편지 쓰기 캠페인 “글로나마 20년만에 부모님 직접 불러 가족들 찬찬히 떠올린 의미 있는 시간” 새달 11일까지 주민 손편지 공모전도

“비대면이라도 민주주의 가치는 퇴색되지 않죠”

강북, 4·19혁명 60주년 국민문화제

“광진 전통시장 힘내요”… 배송 지원·주차장 건립

김선갑 구청장, 추석 앞둔 자양시장 방문 애로사항 듣고 위로… 대책 마련에 총력

우리 구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