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동작, 용양봉저정 역사문화공간 새달 기본계획 수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년 완공 목표… 사적 지정도 추진


서울 동작구 본동에 조성할 용양봉저정 역사문화공간 조감도.
동작구 제공

서울 동작구가 용양봉저정 역사문화공간 조성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백년다리와 연결… 한강보행 사업과 연계

한강대교 남쪽 본동에 위치한 용양봉저정은 정조대왕이 능행차할 때 한강을 건넌 뒤 잠시 쉬던 행궁으로 서울시 지정문화재다. 동작구는 주민과 관광객이 용양봉저정 일대에서 문화재를 관광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굴 및 발굴 조사를 거쳐 백년다리가 개통하는 내년에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서울시가 한강대교에 설치하는 백년다리와 연계해 여의나루역부터 동작역까지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다음달 착수하는 기본계획 수립에는 용양봉저정 주변 재정비, 지형 여건을 고려한 환경친화적 역사문화광장 구상, 사업의 경제적 분석과 일자리창출 효과 등을 검토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구는 민선 6기부터 용양봉저정 일대 관광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용양봉저정 근린공원에 자연마당 조성 사업에 착수한다. 생물서식숲, 모험놀이시설 등을 배치해 2022년까지 서울 야경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정상에 설치한다. 용양봉저정의 문화재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적 지정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서울시 최초 한강변 구릉지형 모델인 본동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

●이창우 구청장 “주민 위한 역사공간 만들 것”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이번 기본계획 수립으로 역사문화공간 조성의 추진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며 “용양봉저정 일대 관광명소화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력해 주민을 위한 역사 문화공간으로 돌려 드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0-08-3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