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강남 “삼성동 GBC 원안대로 105층으로 지어야”… 설계 변경 반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대차, 비용 절감 이유로 높이 변경 검토
영동대로 개발 계획 등 차질 우려에 반대
“당장의 실리 위해 미래가치 잊어선 안 돼”
일자리 125만개·경제효과 268조원 기대


정순균 강남구청장

“당장의 실리를 좇기 위해 미래를 위한 투자 가치를 잊어선 안 됩니다.”(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

강남구와 강남구민들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삼성동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신축 사업 설계변경안 반대 입장을 내놨다. 당장 비용 절감을 위해 GBC의 설계를 변경하는 것은 지역 사회와의 약속을 어기는 것은 물론 도시의 미래 경쟁력을 갉아먹는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20일 정 구청장은 “현대차 GBC 건립은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미래 투자 사업이자 미래 100년의 상징으로 당초 원안대로 건립되는 게 타당하다”면서 GBC 건설이 원안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당초 GBC 기본·실시설계안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7만 4148㎡)에 지하 7층~지상 105층 타워 1개 동과 숙박·업무시설 1개 동, 전시·컨벤션·공연장 등 총 5개 건축물을 건설할 계획이었다. GBC는 영동대로 복합개발과 잠실 마이스(MICE) 단지가 융합된 서울시 역점개발사업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이다.

또 최근 수서고속철도(SRT)의 수서역에서 삼성역복합환승센터 연장이 가능해지면서 GBC 지하공간과 코엑스, 영동대로 지하공간까지 연결돼 각종 편의시설, 상업시설을 갖춘 세계 최대 규모의 지하 도시로 탄생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이 2014년 9월 한국전력 부지를 매입하던 당시 정몽구 명예회장도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투자이고 100년을 내다보고 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현대차그룹은 비용 절감과 실용성 등을 이유로 타워 높이를 60~70층으로 낮춰 2~3개 동으로 나누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GBC가 제대로 된 랜드마크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은 물론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영동대로 개발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진다. 이에 정 구청장은 “GBC 건립은 영동대로 일대의 대규모 개발 사업과 함께 125만명의 일자리 창출과 268조원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이 당장 실리를 좇기 위해 경제 기반 간 연쇄 효과를 높이는 미래를 위한 투자 가치를 잊어선 안 된다”고 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0-12-2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