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걸어서 10분… 영화·운동·예술 ‘뭐든’, 주민 행복한 ‘공간 디자이너’ 중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류경기 구청장, 문화의 장 확충에 전력

청소년 커뮤니티 ‘딩가동 1번지’ 개장
포토존·미니 축구장·휴게실 등 들어서


동네 8곳 벽화 설치… 주민도 예술 즐겨
“공간 개선, 삶의 질 향상·행복과 직결”

류경기 서울 중랑구청장이 지난해 11월 신내1동에서 열린 청소년 전용 커뮤니티 공간 ‘딩가동 1번지’ 개소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하고 있다.
중랑구 제공

“한 사람을 둘러싼 생활공간은 그 사람의 삶의 방식과 사고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공간 개선은 삶의 질 향상의 첫걸음이자 행복과 직결됩니다. 구정 운영의 핵심 키워드를 공간으로 정하고 중랑의 공간 개선에 집중하는 이유지요.”

평소 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류경기 서울 중랑구청장이 올해도 공간 개선을 통한 행복 도시 실현에 박차를 가한다. 그 하나로 각종 공공 문화공간 확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모든 구민이 도보 10분 거리에 다양한 형태의 공공 문화공간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류 구청장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6일 중랑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신내1동에 구립 최초의 청소년 전용 커뮤니티공간 ‘딩가동 1번지’의 문을 열었다. 구는 올해 2호점, 내년에 3호점을 차례로 문 열 계획이다.


딩가동 1번지 지하 1층 전경. 이곳은 ‘다양한’을 주제로 청소년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포토존, 당구장, 미니축구 게임장, 노래방 등으로 구성됐다.
중랑구 제공

‘자유롭게 딩가 딩가 놀고 가라’는 의미를 담은 ‘딩가동’ 1호점은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183.59㎡ 규모로 조성됐다. 지하 1층에는 포토존과 당구장, 미니 축구 등 게임공간, 지상 1층에는 영화감상실과 강의실·회의실, 지상 2층에는 소규모 독립 휴식공간과 모임 공간, 서가 등이 각각 들어섰다. 11~18세 청소년 33명과 지역 주민, 전문가 서포터스 7명으로 구성된 ‘청소년공간창작단’이 공간 구성 및 인테리어 전반에 직접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이용을 원하는 청소년은 누구나 학생증이나 청소년증을 가지고 방문하면 된다.

또 노후한 동주민센터를 체육센터와 문화예술교육센터 등을 두루 갖춘 공공복합청사로 변환하는 작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16개 동주민센터 중 이미 복합청사로 전환해 운영 중인 5곳 외에도 현재 묵2동 문화체육복합청사를 비롯해 동주민센터 3곳이 공공복합청사로 리모델링을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구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 동네 미술관’ 사업을 통해 동네 곳곳을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주민 공모로 선정된 대상지에 각 공간에 어울리는 벽화나 조형물, 경관 조명 등을 설치해 주민들이 일상에서 예술작품을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현재까지 신내동, 면목동, 상봉동 등 모두 8곳에 설치됐다. 쾌적한 가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민선 7기 취임 초기부터 실시해 온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 사업’도 올해 지속 추진한다.

류 구청장은 “관내 곳곳의 공간 개선을 통해 소외되는 주민 없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공간의 변화가 구민의 행복한 삶과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1-01-07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