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LED 간판 119개 반짝… 걷고 싶은 강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천면로 정비… 상점 디자인 통일
에너지 절약·거리 정돈 ‘일거양득’


에너지 절약형 발광다이오드(LED)로 교체된 서울 강동구 구천면로 일대 거리 상점들의 간판.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가 천호초등학교에서 명일역으로 이어지는 구천면로 일대 거리에 있는 119개 업소의 간판을 새로 교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구천면로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의 하나로 거리 분위기를 밝게 개선하기 위해 시작됐다.

구는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해 7월 지역 상점 주인들의 간판개선 사업 참여 의향서를 받았다. 이후 지역상인들의 자율협의기구인 ‘간판개선추진주민위원회’를 구성해 디자인부터 설계, 사업체 선정까지 전 과정에 걸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또 구 도시경관총괄기획가에게 자문을 해 간결하고 통일된 디자인으로 간판을 단장했다. 기존의 난잡하고 크기도 제각각인 간판을 정비해 세련되고 깔끔한 거리 분위기를 조성했다. 특히 친환경 발광다이오드(LED)를 사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사업 초기에는 기존의 크고 돌출된 간판이 홍보에 도움이 된다고 여겼던 점포 주인들이 대다수였다. 구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지난해 12월 간판 개선 사업을 마칠 수 있었다. 간판이 보기 좋게 정비되면서 처음에 반대했던 점포 주인들도 만족감을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한 점포주는 “LED 간판으로 바꾸면서 에너지도 절약하고 구천면로 거리도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이 든다”면서 “예전보다 손님들의 발길이 많이 이어질 것 같아 만족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구 관계자는 “구천면로 간판 개선 사업으로 깔끔하고 정돈된 도시경관을 조성해 찾아오는 사람들이 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선진적인 간판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1-12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