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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돌봄공백 최소화를 위해 ‘돌봄SOS센터’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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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이 지난 14일 구청에서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청렴은 조직이 가진 분위기이고 문화”라고 말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서울 양천구는 일시적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돌봄SOS센터’를 18개 동 주민센터 전체로 확대 설치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담인력인 돌봄 매니저도 추가로 배치하고 기존 제공됐던 6대 돌봄서비스(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정보상담)에서 안부확인, 건강지원 서비스를 추가해 총 8종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지난해 8월 구 중심으로 돌봄SOS센터 선행 사업을 시작했다. 올 1월부터는 각 동주민센터 내 돌봄SOS센터를 설치하고 돌봄매니저 총 36명(각 동 복지직 1명, 간호직 1명)을 배치해 동 중심으로 전환 운영한다.

돌봄SOS센터는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 또는 수발자의 부재 등으로 긴급하게 돌봄이 필요한 주민에게 돌봄 욕구에 맞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공공에서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자가 주소지 동주민센터 돌봄 매니저에게 신청하면 돌봄 매니저가 신청가구의 현장 확인을 통해 어려움을 직접 파악하여 맞춤형 돌봄 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협약된 제공기관으로 서비스를 의뢰해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돌봄SOS센터 서비스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중단 없이 계속 운영된다.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경우에는 주소지 동주민센터 돌봄매니저에게 전화 또는 방문해 상담하면 된다.

김수영(사진) 양천구청장은 “각 동 돌봄SOS센터 설치와 8대 돌봄서비스 확대 운영을 통해 일시적이고 시급한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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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