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초 임대사업, 똑똑임대봇과 상담하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임대사업자 전용 카톡 채널·챗봇 도입


서울 서초구가 도입한 임대사업자를 위한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서초구 제공

“임대사업에 대해 궁금한 게 있으면 서초구 똑똑임대봇에게 물어보세요.”

서울 서초구는 임대사업자 전용 카카오톡 채널과 챗봇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톡 채널 이름은 ‘서초구청 등록임대사업자’다. 카톡 친구 검색창에 서초구청 등록임대사업자를 입력하고 채널을 추가하면 서초구민, 구 소재 등록 임대 주택 임대사업자에 한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답변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카카오톡 창에 질문을 남기면 챗봇이 대답하는 형식이다. 구는 임대사업 관련 법령 전달, 임대사업 관련 각종 정보 안내, 일대일 상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자주 하는 질문을 사전에 등록해 챗봇을 통해 즉시 답변이 가능하도록 했다.

구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정책 및 관련 법령의 개정으로 임대사업 문의가 폭증, 전화 연결이 어렵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야기되는 것에 대한 대안으로 카카오톡 채널을 도입하게 됐다”며 “단순 반복적 질문처리 빈도를 낮추고 민원 응답 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등 구민 만족도 제고는 물론 내부 업무효율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초구는 이번 등록임대사업자 카카오톡 채널 운영 현황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앞으로 ‘공동체 활성화사업’ 및 ‘아파트자치학교 등 기타 공동주택 관련사업’ 운영 시에도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대기 시간 지연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고 접근성을 높여 구민과의 거리를 더욱 좁혀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실무에 접목해 행정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3-1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