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치매 막는 방패… 마포, 인지 건강 점검해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진단·예방수칙 안내 ‘기억愛공원’ 조성


서울 마포구가 조성한 ‘기억애(愛) 공원’에 치매 예방 수칙과 치매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가 적힌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마포구 제공

서울 마포구가 주민들 치매 예방을 위해 ‘건강 지킴이’로 나섰다.

구는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관련 정보를 구민들에게 확산하기 위해 ‘기억애(愛) 공원’ 조성 사업을 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마포구치매안심센터는 지난해 아현녹지쉼터, 쌍룡산근린공원 2곳에 이어 이달 망원1동어린이공원을 ‘기억애 공원’으로 꾸몄다. 이들 공원에는 구민들이 평소에도 인지건강을 꾸준히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치매에 대한 기본 정보와 치매 예방수칙, 치매 위험인자, 치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등의 정보가 담긴 안내판을 설치했다. 구 관계자는 “구민들이 공원을 오가다 수시로 본인의 인지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치매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억애 공원을 조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치매 환자에 대한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환자의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맞춤형 사례관리 주거 안전 키트’를 배부하고 있다. 센터에 등록된 치매 환자 중 사례 관리 대상자로 선정되면 모서리 보호대, 문닫힘 방지대, 콘센트 안전 덮개, 미끄럼 방지 양말 등으로 구성된 키트를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센터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대상자의 집을 방문해 정기적으로 건강 상담을 하고 있다. 낙상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법도 알려주고,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컬러링북도 제공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앞으로도 맞춤형 사례관리 상담 등을 통해 구민에게 필요한 치매 지원 서비스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6-2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