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마포 복지재단 출범… 맞춤 안전망 빈틈없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나눔네트워크사업 협약으로 업무 첫발
유동균 구청장 “양극화 해소 기여할 것”


서울 마포구와 마포복지재단 관계자들이 지난달 26일 염리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린 마포복지재단 출범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마포구 제공

서울 마포구의 맞춤형 복지 정책을 실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마포복지재단이 공식 출범했다.

5일 마포구에 따르면 구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복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갈수록 다양해지는 주민들의 복지 욕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2월 구 출연 기관인 마포복지재단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3월 ‘서울시 마포구 마포복지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법적 근거를 마련한 이후 임원 선정, 설립허가 신청 등 관련 절차를 거치며 지난달 초 설립 절차를 마무리했다.

앞으로 재단은 ▲지역 사회 복지 증진을 위한 자원 발굴 ▲사회복지 분야 관련 조사·연구 ▲사회복지시설 간 교류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민관 협력 확대 및 복지 공동체 구성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재단은 특히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 구조 변화를 반영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한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취약 계층의 어려움을 살피고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재단은 지난 1일 마포구,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나눔네트워크사업’ 협약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업무의 첫발을 뗐다. 이번 협약으로 그간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수행한 배분 사업이 재단으로 이관됨에 따라 재단은 도움이 필요한 주민에게 더욱 신속한 지원에 나서게 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마포복지재단이 출범한 건 변화하는 사회복지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빈틈없는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겠다는 마포구의 의지에서 비롯됐다”며 “재단을 통해 사회적 양극화 해소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2-06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