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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지속 주민 불편 해결… 빛난 중랑 ‘적극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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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코·주민 사생활 보호 분쟁
주차장 가림막 설치 중재로 풀어


서울 중랑구 코스트코 상봉점 주차장에 가림막이 설치된 모습.
중랑구 제공

“가림막을 설치해 준 코스트코와 갈등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준 중랑구청에 감사드립니다.”(한일써너스빌 입주민 대표)

서울 중랑구의 적극적인 중재로 코스트코 상봉점과 한일써너스빌 아파트 입주민 간 오랫동안 이어진 사생활 보호 관련 분쟁이 해결됐다.

18일 구에 따르면 코스트코 상봉점과 한일써너스빌 아파트 간 거리는 10m로 인접해 있다. 코스트코 주차장에서 아파트 내부가 훤히 보여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로부터 시작된 사생활 보호 관련 분쟁은 10년간 지속됐다. 주민들은 사생활 보호를 위해 주차장 가림막 설치를 지속적으로 요구했고, 코스트코 상봉점 또한 가림막 설치 비용과 관련한 본사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중랑구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적극 나섰다. 구는 양측 당사자와의 충분한 소통과 논의 과정을 거쳐 그동안 꼬여 있던 갈등의 실타래를 풀어 나가기 시작했다. 주민들의 장기 민원임을 감안해 가림막 설치를 본사에 적극 요청했다. 그 결과 지난 11일 코스트코 상봉점 지상 2~4층 주차장에는 가림막이 설치됐고 오랜 기간 이어진 갈등이 마침표를 찍게 됐다.

이번 갈등 해결은 류경기 중랑구청장이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해 오던 ‘적극 행정’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류 구청장은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협조해 준 코스트코 상봉점과 아파트 주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갈등 해결이 필요한 곳에 적극적으로 찾아가 경청하고 소통하며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2-12-19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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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