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조깅 트랙에 비보잉 무대… 지하철 역사 확 바뀐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오세훈 서울시장, 신년 직원조례

지하철 역사 혁신 프로젝트 소개
여의나루역 ‘러너 스테이션’ 조성
신당역, 스트리트 문화 공간 변신
민간투자 유치 위한 조례 개정도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 오전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신년 직원조례에 참석해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가 여의나루역과 신당역, 시청역 등 주요 지하철 역사를 시민 편의 공간이자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여의나루역에 러너(runner)들이 뛸 수 있는 트랙을, 신당역에 비보잉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무대를 조성하는 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4일 시청에서 신년 직원조례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지하철 역사 혁신 프로젝트’를 적극행정의 사례로 소개했다.

프로젝트 발표를 맡은 이지현 시 비전전략수석은 “하루에 590만명이 이용하는 서울 지하철을 세계에서 가장 편리하고 매력적인 장소로 만들기 위한 정책 구상”이라며 “매력적인 콘텐츠가 가득한 ‘지하특별시’로 다시 태어나게 하려면 역사 통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선 유동인구가 많은 여의나루역은 ‘러너 스테이션’으로 조성된다. 인근에 있는 한강공원과 이어지는 조깅 트랙이 지하철 역사 안에 만들어지는 한편 라커와 가상현실(VP) 러닝 공간이 들어선다.

최근 카페, 전시, 패션 등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 명소로 떠오른 신당역은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비보잉과 스케이트보드 등 스트리트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전 세계 관광객들이 찾는 영국 워털루역을 벤치마킹한다.

시청역의 경우 을지로입구역과 이어지는 지하 유휴 공간에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놀이 공간이 들어선다. 시는 이 공간을 책 읽는 서울광장과 연결되는 ‘언더그라운드 광장’으로 구상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래공간기획관, 도시교통실, 디자인정책관, 서울교통공사, 관광체육국 등이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추진한다. 시는 민간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기업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례 및 지침 개정을 검토한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직원 4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조례에서 ‘슬기로운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 만들기’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오 시장은 “2023년을 과감하게 저지르는 해로 만들자”라며 “새로운 시도를 망설임 없이 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진복 기자
2023-01-0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