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양천문화재단 노조 “연봉 28% 인상 요구한 적 없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명절상여금, 기본급 30% 지급 요구한 것”
양천구청장에 공개토론 제안…19일 집회


서울 양천구청 전경

열악한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서울 양천구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양천문화재단 노동조합이 이기재 양천구청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는 19일 오후 3시 양천구청 앞에서 ‘양천구 폭력진압에 대한 긴급 규탄집회’를 열고 구청장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양천경찰서는 공공운수노조 양천문화재단분회 노조원 6명 등 8명을 퇴거 불응 혐의로 체포하고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장을 추가로 붙잡아 연행했다. 이들 10명은 47시간 만에 풀려났으며 이 가운데 2명은 연행 중 부상으로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고 노조 측은 전했다.

이 구청장은 이튿날 공식 입장문을 내고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려 노력했음에도 면담을 요구하며 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하고 구청 기능을 마비시켰다”며 단호한 대응 방침을 밝혔다.

구는 관내 공공도서관과 문화시설을 위탁 운영하는 양천문화재단이 2019년 출범한 이후 운영 예산을 3년 만에 200% 이상 증액하고 기본급과 수당을 인상하는 등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구청장은 “그럼에도 올해 28% 대의 연봉 인상을 요구하며 과격한 방식의 투쟁을 고수하고 있다”며 “상황을 더 악화시킨다면 도서관 위탁 업무를 포함해 문화재단 운영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입장문을 통해 일일이 반박했다. 노조는 7월부터 구청에 도서관 사서 등 재단 직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면담을 요청했지만 구청 측이 교섭에 성의 있는 태도로 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13일 구청 로비에 들어간 인원은 여성인 사서 노동자 6명과 노조 상근자 3명 등 9명에 그쳤고 15분간 면담을 요청했을 뿐 통행을 방해하거나 폭력 행위를 저지른 게 아니라고 항변했다.

양천구가 200% 증액한 문화재단 예산은 사업비로 대부분 장서 구입에 들어갔을 뿐 인건비 항목이 늘어난 것이 아니라고 노조는 주장했다.

특히 연봉 28% 인상을 요구한 적이 없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황지수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 조직부장은 “도대체 어떻게 나온 계산인지 되묻고 싶다”라며 “노조가 최종적으로 요구하는 내용은 2024년 설·추석 명절상여금을 기본급의 각 30% 지급하고 장기근속수당을 신설하되 지급시기는 추후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명절상여금을 주지 않는 곳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양천문화재단을 포함한 단 3곳뿐이며 평균임금 수준을 봐도 문화재단이 최하위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양천문화재단의 최하위 직급의 1년 기본급은 2330만원으로, 사서수당, 직급보조비 등을 빼면 올해 최저임금(2413만원)에 미치지 못한다. 승진(호봉) 체계가 없어 10년 전 입사한 직원이나 최근 입사한 직원이나 임금 차이가 없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노조는 “도서관 위탁 및 재단 운영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이 구청장의 발언에도 대립각을 세웠다. 노조는 “양천문화재단은 조례에 근거해 설립된 구 출연기관”이라며 “노동자를 고용불안으로 내몰겠다는 것은 구청장 직위를 이용한 명백한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오달란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