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폭설에도 안심” 서울 중구, 열선 32곳 설치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해 22곳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최다

서울시 중구가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32곳에 도로 열선을 설치해 주민들이 폭설에도 비탈길을 안심하고 통행할 수 있도록 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지난 한 해에만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22개의 열선을 깔았다.

중구는 남산자락에 자리해 급경사지가 많은 다산동(10곳)을 비롯해, 결빙이 자주 발생하는 곳, 교통사고 위험이 큰 곳, 낙상사고가 빈번한 곳 위주로 열선을 들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이 지난해 다산동 열선설치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중구 제공

열선은 전기를 통해 가열돼 도로의 표면을 따뜻하게 유지해줌으로써 얼음과 눈을 녹인다. 온도 센서와 연결되어 주변 온도에 따라 열을 조절할 수도 있다. 눈이 왔을 때 초기에 녹여줘 제설작업이 쉬워진다.

염화칼슘 등 화학 물질 사용을 줄일 수 있어 환경에도 좋다. 도로 표면이 따뜻해지면 습기를 줄여 도로의 손상도 방지할 수 있다.

여러 장점 덕분에 도로에 열선을 설치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설치 비용이 만만치 않다. 구는 국․시비, 구비 등 총 53억 4000만원을 들여 2020년에는 4곳, 2022년에는 6곳, 2023년에는 22곳에 차례대로 설치를 진행했다. 앞으로도 구는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열선 설치가 필요한 지역에 추가로 설치해간다는 계획이다.


서울 중구가 열선을 설치한 골목길. 한밤중에 눈이 온 골목길이 녹아있다. 중구 제공


서울 중구가 열선을 설치한 골목길. 한밤에 내린 눈이 녹아있다. 중구 제공

김길성 중구청장은 “눈이 오면 어르신, 어린이 등 보행약자가 다니기 불편했던 언덕길에 열선이 깔려 올해 겨울에는 안심하고 걸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곳곳에 필요한 시설을 놓아드리겠다”라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