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안에 따르면 분당 야탑동∼광화문을 오가는 9400번, 성남∼삼성역을 운행하는 4420번 등 2개 노선은 승객이 적어 폐지된다. 두 노선 모두 월 적자가 1억원을 넘고 있으며,9400번은 승객 1인당 월 53만원을 세금으로 지원하는 실정이다. 또 성남∼혜화동을 오가는 9410번은 421번 간선버스로 전환되면서 운행 노선이 성남∼동대문운동장으로 소폭 단축된다.9412번(송파차고지∼성남∼영등포)과 4423번(송파차고지∼성남∼강남 고속버스터미널)도 노선을 통합해 간선버스 462번(송파차고지∼성남∼영등포)으로 운행된다. 신도시 건설에 따라 대중교통 수요가 새로 생긴 동백지구를 위해 9404번,9409번 등 2개 노선은 각각 용인 보라지구, 용인 동백지구까지 노선이 연장된다. 서울시는 노선 통합이나 폐지로 발생하는 잉여차량을 성남·용인 지역의 과밀 노선에 추가 투입해 버스 이용객의 불편을 줄이기로 했다. 시는 조정안대로 노선이 바뀌면 연간 28억원의 적자를 줄일 것으로 추산했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06-11-7 0:0: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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