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을지로입구 SK T타워에는 24시간 번쩍이는 예술품이 있다. 폭 1m, 길이 53m짜리 미디어 설치작품 코모(COMO)가 주인공이다.
유리 건물을 가로지른 은빛 틀과 모양·크기가 같아 자연스럽다. 스크린은 건물 외관벽을 돌아 회전문 안으로 빨려 들어간다. 버스 속에서 흘깃 보면 병원 간판과 닮았다.
간판과 다른 점은 영상 작품을 상영하는 아트 채널이라는 점이다. 디지털미디어 아트센터 ‘나비’가 2004년 12월에 공공 예술품으로 제작했다.
나비의 최두은 전시팀장은 “커뮤니케이션을 대표하는 SK텔레콤의 특성을 담은 조형물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 1년 넘게 고민한 결과, 도시와 도시민에게 대화를 거는 영상갤러리를 고안했다.”고 설명했다.COMO라는 명칭도 커뮤니케이션의 애칭이다
COMO 스크린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따스함이 느껴진다. 반짝이는 오색 빛이 어린아이의 귀여운 손짓과 닮았다. 빛에 끌려 회전문을 통과하면 숨이 막힐 듯 거대한 스크린이 기둥을 감싸안았다. 크기도 모양도 같은데 어떤 것은 기둥이고, 어떤 것은 스크린이다.
스크린 양탄자가 저 멀리 기둥까지 이어진다. 다만 땅이 아닌 하늘길을 수놓는다. 시시때때로 변하는 영상을 쫓아 스크린 기둥 앞에 서면 도란도란 목소리가 들린다. 안내데스크다. 데스크 넘어 에스컬레이터에는 오색 스크린이 선명하게 비친다. 천정이, 기둥이,COMO가 말을 걸고 있다.
불특정 다수와 소통하는 갤러리라는 특징 때문에 많은 작가들이 COMO를 찾는다. 지난 10월에는 프랑스 미디어 아티스트 N+N 코지노가 댄스와 영상, 사운드를 결합한 ‘Heightened Fiction(강화된 허구)’시리즈를 선보였다. 풀밭·덩굴·단풍 등 자연 속에서 춤추는 댄서의 움직임을 영상으로 표현했다. 요즘에는 문학 작가가 쓴 글을 미디어 아트 작가가 동물·식물을 분해하며 영상을 창조하고 있다. 텍스트가 그림으로, 그림이 텍스트로 변화하는 것이다.
내년에는 전세계 다양한 사람들의 표정을 인터넷으로 연결해 상영할 계획이다. 지난 3월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공공예술 프로젝트다. 거리를 지나다 COMO에서 사진을 찍으면 그 모습이 호주·미국·오스트리아·중국의 대형 스크린에 실시간으로 나타난다. 나는 서울에 있지만 내 모습은 전세계 거리에서 다양한 시민과 숨쉬는 것이다.
정은주기자 ejung@seoul.co.kr
2006-12-20 0:0: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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