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12일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제주광역도시계획 최종안에서 항공편 의존도가 높은 제주도의 연륙교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위그선 운항과 해저터널 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육지를 잇는 해저터널은 당장 기술력에는 문제가 없지만 막대한 건설비용 등으로 실현 가능성은 희박하다.
또 선박보다 빠르고 항공기보다 저렴한 새로운 운송수단인 위그선은 해양수산부가 2010년 실용화 목표로 개발을 추진중이나 상용화 시기는 불투명한 상태다.
현진수 제주도 도시계획과장은 “이 교통수단이 기술과 경제성, 현실 여건상 단시일 내에 현실화될 수는 없으나 향후 혁신적인 신기술 개발 등으로 연륙교통 기능의 일부를 분담할 가능성은 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위그선은 수면 위에 뜬 상태로 바다위를 날아다니는 배로 해양수산부는 시속 250∼300㎞, 적재량 100t급의 위그선 개발을 추진중이다.
제주 황경근기자 kkhwang@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