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가 지난달부터 지정·운영하고 있는 원산지표시 모범업소의 풍경이다. 관악구는 재래시장 대표와 상가번영회 등에서 추천받고 구청 직원이 실사를 통해 확인한 뒤 모범업소를 선정한다.
이날 현재 신림2동·신림4동·신림8동·봉천11동·봉천7동 골목시장에서 우리 농수산물을 판매하는 점포 17개가 모범업소 스티커를 얻었다.
유통지도팀 장세희씨는 “수입 농수산물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외국산이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경우가 많아 구청이 우리 농수산물을 보증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원산지표시 뒤 단골 늘어
금산한약건재상 유명례(46)씨는 “원산지 표시를 강화하고 나서 불황이 사라졌다.”고 반겼다.“원산지 표시가 확실해 신뢰할 수 있는 점포라고 입소문이 퍼지면서 단골이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유씨는 수입산과 국내산을 나란히 배열, 손님이 제품의 차이를 직접 확인하도록 했다.
국내산이 수입산보다 3∼8배 비싸기 때문에 손님이 구별법을 물으면 설명도 자세히 해준다.
“구기자 국내산은 촉촉하고 단맛이 진하지만, 중국산은 고슬고슬 메말라 있습니다. 오미자 중국산은 새까맣지만 국내산은 붉은빛이 감돕니다.”
유씨의 설명이 이어지자 차이점이 어렴풋이 보였다. 그래도 손님이 의심의 눈길을 거두지 않으면 유씨는 “믿지 못하겠으면 수입산을 구입하라.”고 말한다. 그럼 속일 일도, 속을 일도 없기 때문이다. 그의 자신감에 반해 낯선 손님이 단골로 변한다.
매출만 오르는 것이 아니다. 우리 농산물의 판매량도 급등한다. 손님의 70%가 국내산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유씨는 “수입산을 국내산으로 속아 살까봐 망설이지, 소비자는 우리 농산물을 사랑한다. 우리 가족에게 차려줄 음식인데 당연하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중국산 ‘정직한 푯말´에 고객 외면
그러나 원산지 표시가 매출 증가로만 이어지지는 않는다. 일부 점포는 어려움을 호소했다.
소라생선 김비인(37)씨는 “해산물의 경우 부산·속초·러시아·일본 등 원산지를 확실히 표시하자 오히려 매출이 줄었다.”고 털어놨다.
‘중국산’이란 푯말을 보고 생선을 사지 않던 손님이 옆집에 원산지 표시가 없자 상품을 구입하더라는 얘기다. 김씨는 “옆집 생선도 분명 중국산인데….”라며 한숨지었다.
청정농산 김귀순(47)씨도 “고사리 등은 국내산을 찾기가 정말 힘든데 손님들이 원산지 푯말만 보고 돌아선다.”면서 “십중팔구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점포에서 중국산을 구입할 것”이라고 맞장구쳤다.
업주들은 재래시장 모든 업소가 원산지를 표시하도록 구청이 유도해 달라고 입을 모았다.
신림4동시장 상가번영회 유덕현 회장은 “지난해 9월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을 마친 후 점포 80∼90%가 원산지를 표시하고 있다.”면서 “구청과 주민들이 원산지 표시 모범업소를 꾸준히 지원하면 재래시장이 우리 농산물을 믿고 살 수 있는 곳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은주기자 ejung@seoul.co.kr
2007-4-20 0:0: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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