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車부품회사 유치 박차
우선 3000㏄ 이하 자동차에 대한 관세 철폐로 청라지구에 추진중인 자동차부품산업단지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곳에 생산기지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싱가포르 등의 자동차부품 회사를 유치하고, 지난해 착공한 GM대우자동차의 R&D시설이 완공되면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송도국제도시 5·7공구에 추진 중인 첨단 의료단지인 ‘바이오메디컬 허브’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의약품 지적재산권 강화로 특허기간이 사실상 연장되고 투자자 보호망이 형성되면 외국 제약업계나 의료연구소 등의 입주가 용이해진다.
●첨단 의료산업클러스터 가속화
외국 투자자와 우리나라 정부간 분쟁해결절차(ISD) 등의 도입으로 안전망이 강화된 것도 외국 투자를 유인하는 요소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인천시는 생명공학(BT) 외자유치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첨단의료산업클러스터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나노공학(NT)이 경제자유구역에 둥지를 트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송도국제도시 4공구 지식정보산업단지에는 NT 분야 기업인 나노테크닉스와 나노옥티스가 입주를 추진 중인데 FTA를 계기로 탄력이 붙고 있다.
●국제업무단지 개발 급진전 전망
특히 경제자유구역의 핵심인 송도국제도시 2·4공구(173만평) 국제업무단지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FTA 타결로 국제업무단지 개발사업자인 NSC(미국 게일사와 국내 포스코건설 합작법인)가 그동안 외자유치에 부정적 요인으로 거론한 대외신인도, 투자자 보호장치 등이 상당부분 해소됐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시 무관세가 적용됨에 따라 일본, 중국 등의 기업이 우리나라 경제자유구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여지가 풍부해졌다.”고 말했다.
인천이 FTA 협상 과정에서 촉각을 곤두세운 것은 교육·의료 분야였다. 현재 특별법을 통해 경제자유구역에서만 외국인 학교와 외국인 병원 설립이 가능한 상황에서 교육·의료 분야 대미 개방이 크게 확대된다면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입지적 비교우위가 약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행히 한·미 양국이 교육·의료 분야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개방을 않기로 합의하자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한·미 FTA와 경제자유구역은 개방을 통해 경쟁력을 배양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기에 FTA는 경제자유구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07-4-20 0:0: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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