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 광주시 농아인축구단 연습경기 현장을 가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다른 장애인들에게 희망이 되고파”

햇볕이 쨍쨍한 지난 12일 경기 광주시 태전동의 체육공원에서는 파란색 유니폼을 입은 축구선수들이 한창 몸풀기를 하고 있다. 언뜻 보기에는 여느 축구선수들과 다름없는 몸놀림이었지만, 다른 것이 하나 있다면 그 주변에서 구호 등 말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손짓·몸짓·눈을 통해 이야기

이들은 대신에 손짓과 몸짓, 눈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지난 4월 30일 창단된 경기 광주시청 산하 농아인(청각장애)축구단이 연습경기를 준비하고 있는 현장이다. 소리를 듣지 못한다고 해도 선발전을 통해 추려진 축구선수들이다.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빠른 패스를 주고받는 발놀림과 몸짓은 보고만 있어도 숨이 막힐 것같은 무더위가 느껴진다. 그럼에도 땀이 비오듯 흐르는 얼굴에는 웃음이 가시질 않는다. 무엇이 그리 즐거울까.

매주 일요일 3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는 훈련을 겸한 축구시합이 이들에게는 삶의 전부와도 같다고 한다. 그들이 정말 하고 싶은 축구를 맘껏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시합은 광주시내의 한 교회에서 모인 목회자들과의 한판 승부였다. 경기 전 감독의 지시가 떨어졌다. 대부분의 지시는 감독이 주장에게 종이에 써서 전달한다. 주장이 이를 팀원들에게 다시 전달하는 식이다.

●“반드시 국가대표 되고 싶어”

농아인축구단의 감독은 광주시청 여성축구단 감독을 역임한 이인홍(52)씨가 맡았다. 경기가 시작되고 빠른 패스가 오간다.

청각장애인 선수들은 듣지 못하기 때문에 호루라기와 깃발이 동시에 이용된다. 사고 위험이 그만큼 높다. 옆에서 뛰어오는 선수의 소리를 듣지 못해 부딪히기도 하고, 공이 날아오는 소리도 듣지 못해 상대 선수에게 뒤처지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장애인 선수들은 항상 주위를 살피며 경기에 임해야 한다. 공을 패스하라고 소리 지르는 상대팀과 달리 장애인 축구선수들은 공이 잠시 멈춰 있는 시간을 이용해 대화를 나눈다.

이 가운데 아직은 앳돼 보이는 올해 13살 중학생인 촌월명(村月明)군도 있다. 일본인 아버지의 성(姓)을 한자로 옮겨 쓰는 그는 재일교포 청각장애인이다. 지난해 한국으로 이주한 촌군의 꿈은 장애인 국가대표가 되는 것. 어린 나이와 왜소한 몸집에 아직은 다른 선수들을 따라가기에 역부족이지만 열심히 뛰는 모습에서 촌군의 희망이 느껴진다.

이들은 정상적인 사회진출이 어려운 장애인들로서, 좋아하는 축구를 통해 꿈을 이루고 싶어 한다. 촌군은 “축구를 마음껏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반드시 국가대표 선수가 돼 다른 장애인들에게 희망이 되고 싶다.”고 전했다.

다른 선수들 역시 경기에 임하는 모습에서 말하고 듣지는 못해도 열정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단지 축구가 하고 싶어서 모인 20여명의 선수들.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쉽게 허락되지 않는 즐거움이었다.

●실 업팀 한 개도 없어

아직까지 장애인축구 실업팀이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열심히만 한다고 해서 국가대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직장이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들에게 축구는 사회진출의 기회이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참여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그들의 심정은 간절했다.



장애인축구단 창단을 기획했던 한천수(58)씨는 “다른 지역의 청각장애인들이 축구를 통해 희망을 찾은 것을 보고 광주시 장애인들에게도 희망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날 경기 결과는 2대 0 완패. 하지만 포기란 없다. 연습과 연습을 거듭해서 정식으로 국내 경기를 치르고 싶단다. 지금 기분이라면 국제대회 우승도 자신있다고 했다.

글 사진 장충식기자 jjang@seoul.co.kr
2011-06-1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