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페이스북 팬 3만여명… 증가율 부처 1위 ‘기염’
김황식 국무총리의 조용한 온라인 소통 홍보가 힘을 받고 있어 관가에서 화제다.김 총리가 총리실 계정 페이스북에 자필로 쓴 글 “연필로 쓴 페이스북” 메모를 연재하면서 총리실 계정 페이스북의 팬 증가율이 부처 1위를 달리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
18일 총리실에 따르면 총리실 계정 페이스북 팬은 18일 현재 3만 1360명을 기록했다.
개통 초인 올해 1월 팬 수가 500명인 것을 감안하면 팬 수가 반년 만에 60배나 늘어난 것이다. 전월(1만 1027명)보다도 186.8% 증가하는 등 증가 추이가 가파르다.
페이스북 팬 1000명 이상인 26개 부처 가운데 18일 현재 전월 대비 페이스북 팬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도 국무총리실이다.
증가율 상위 10개 부처 가운데 팬 수가 만 단위를 넘는 부처는 총리실과 청와대 두 곳뿐인 점을 감안하면 의미 있는 성적이다. 팬 수로만 보면 총리실은 청와대(7만 7894명), 통일부(6만 2543명), 권익위(5만 7199명)에 이은 4위다.
총리실 페이스북이 이처럼 호응을 받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김 총리의 대중 친화력 부재와도 무관치 않다.
김 총리는 민생 현장을 방문할 때 주민들에게 따뜻한 인사 멘트도 건네기 어려울 정도로 정치적 쇼맨십이 부족한 법관 출신이다.
자신을 드러내는 작위적인 오프라인 홍보행사 기획에 대해 손사래를 칠 정도로 거부 반응을 보여 한때 총리실 공보라인의 애를 태우기도 했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일까. 지난 3월 27일부터 총리실 계정의 페이스북에 주 1회씩 행사나 일정 중 느낀 간단한 소회를 적은 ‘연필로 쓴 페이스북’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기 시작한 게 반전의 계기가 됐다. 김 총리가 쓴 친필 메모 이미지도 게시해 더욱 눈길을 끈다.
광주지법원장과 감사원장 시절 주 1회씩 꾸준히 사내 통신을 통해 글을 연재해온 ‘소통’의 저력이 묻어난다는 평이다. 예컨대 ‘25만원짜리 맞춤양복’(6월 21일), ‘투병 중 새 작품을 들고 나타나신 최인호 선생’(8월 8일) 등은 온라인과 언론에서도 화제를 불러왔다.
총리실은 이에 따라 “공정사회 만들기” “건강한 사회 만들기” 등 온라인 행사 쪽에 무게를 두고 국정 메시지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011-08-19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