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방문
“판매처가 문제입니다. 구에서 개최하는 선사문화축제 때 제품을 판매하고 싶습니다.”(주덕한 대표)“축제 때 사회적기업 부스를 만들 수 있겠네요. 쿠키 만들기 실습도 하면 더 좋겠어요.”(이해식 구청장)
지난 26일 강동구 성내동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독도쿠키사업단’ 사무실에는 특별한 손님이 찾아들었다. 크지 않은 회의실 한쪽에 앉아 주덕한 사업단 대표의 말을 경청하며 차근차근 떠오르는 해법을 제시한 상담원은 다름 아닌 이해식 강동구청장이었다. 이 구청장은 2008년부터 직접 민원을 들으러 현장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구청장실’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로 59번째다.
이날 찾은 독도쿠키는 ‘직업백수’로 유명한 주덕한 백수연대 대표가 2009년 3월 창업한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이다. 장애인 4명을 포함 총 8명이 일하고 있으며, 수익금 일부는 독도 관련 단체에 기부한다. 독도 모양의 만주(생과자)와 쿠키가 주력 상품이다. 주 대표는 “일본과 달리 국내에는 독도를 소재로 한 상품이 전무해 이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독도 형제인 동도와 서도를 이어놓은 모양의 만주를 맛본 이 구청장은 “맛에서는 경쟁력이 있다.”며 연신 감탄하기도 했다.
행사는 주 대표가 기업 개요를 설명한 뒤 직원들이 구청에 요청사항을 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처음 분위기를 살피던 직원들도 물꼬가 터지자 이것저것 요청 사항을 꺼내놨다. 한 직원이 판로 확보를 위해 “구청 매점에서 시식회를 열고 싶다.”고 하자, 이 구청장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며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
자리에는 구청 각 과장들도 배석해 머리를 맞대고 각 과에서 가능한 해법을 제시했다. 구 관계자는 “실무진이 즉각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있게 행사 때마다 과장들도 함께한다.”고 귀띔했다.
이날 나온 민원만도 셀 수 없을 정도이지만 모두 수용되지는 않는다. 실현 가능성은 물론 공정성도 따진 뒤 문제가 없을 때 추진하는 것이다. 이 구청장은 곧장 민원에 토를 달지 않는다. 부정적 반응을 하면 민원인들이 위축되기 때문이다. 이 구청장은 “구민들이 편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행사의 제1 원칙”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일방적 지원이 아닌 자활·자립도 늘 강조한다. 이날도 “사업 초반에는 여러 지원을 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자립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맛과 기술 개발에도 계속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 구청장은 조리실에 들어가 직접 만주를 만들어 보기도 했다. 독도만주가 타사 제품들보다 다소 비싼 데 대해 처음엔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고 했던 이 구청장은 직접 제품을 만들어보곤 “이거 진짜 돈을 많이 받아야겠다.”고 말해 웃음바다를 만들었다.
한편 이 구청장은 이 밖에도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에 올라오는 하루 수십건 민원을 직접 받아 처리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에 힘써, 지난 6월에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최 공약실천 평가에서 ‘주민소통’, ‘웹소통’ 분야 최우수 기초단체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1-08-3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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