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폭우대책 패러다임 바꿔라] 이대통령 “매년 32조원 인적재난 피해 반으로 줄여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명박 대통령은 11일 “올여름 큰비가 있을 것으로 예보되고 있다.”면서 “장마철과 휴가철을 앞두고 우리 국민 모두가 생명의 귀중함을 알고 안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라디오 연설을 통해 “자연 재난이든 인적 재난이든 미리 준비하고 대처하면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하고 “매년 인적 재난으로 발생하는 32조원의 손실을 반으로만 줄여도 경제 발전이나 복지 증진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이어 “다행히 지난해 4대강 사업이 마무리돼 여름철마다 반복돼 온 고질적인 비 피해는 거의 사라졌다.”면서 “올여름 큰비가 예보되고 있지만 예전과 같은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나 각종 재난과 재해 관련 통계 수치를 보면 우리나라가 선진국 문턱에 들어섰다고 말하기가 여전히 부끄러운 실정”이라며 사회 전반의 안전 의식 제고 필요성을 강조한 뒤 “정부도 선진국 수준의 재난·재해 예방 체계를 갖추기 위해 더 큰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2-06-12 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