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세종시行 조용히 짐싸는 金총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끄럽지 않게 별도 이사 차량 준비하지 마세요”

김황식 국무총리가 24일부터 세종시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리는 국무회의에 참석한 뒤 성탄절부터 세종시에서 보내기로 했다. 21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열릴 우수공무원 포상 일정을 끝으로 29년 만에 총리실의 중앙청사시대가 마감된다.


김황식(가운데) 국무총리와 국무위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김 총리, 박재완 기획재정부·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연합뉴스

●옷가지·트렁크 등 이삿짐 단출

총리실은 정부 수립과 동시에 경복궁 앞 중앙청에 있다가 1983년 세종로 청사로 이전했다.

김 총리는 앞서 19일 종로구 삼청동 주민센터에서 대통령 선거 투표를 한다. 대선 관리를 책임진 데다 세종시 총리 공관의 준공 검사 승인이 20일에야 나는 탓에 세종시로의 주민등록 이전이 어려워 삼청동에서 투표를 하게 된 것이다.

김 총리의 세종시 이삿짐은 단출하다. 옷가지와 트렁크 한 개분의 개인 용품 등을 제외하고 별다른 짐이 없다. 당초 총리를 위한 별도의 이사차를 준비하려 했지만 조용하게 내려가겠다는 총리의 뜻에 따라 준비하지 않았다.

“곧 새 주인이 오실 테니 손때를 묻히지 않고 조심스럽게 (세종시 총리공관을) 사용하다 떠나겠다.”는 것이 김 총리의 뜻이라고 주변 관계자들이 전했다.

총리의 집무실은 세종시 신청사 동쪽 끝에 남동향으로 호수공원을 바라보는 3층에 있다. 어진동의 총리공관까지는 차량으로 10분 거리다. 공관은 33㎡ 남짓한 1층 양옥의 살림집과 2층의 사무 건물로 이뤄져 있다.

총리실의 세종시 이전을 계기로 정부는 오는 27일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등 6개 부처의 이전을 마무리하고 세종청사의 공식 입주식 격인 개청식을 갖는다.

총리는 세종시로 내려가지만 김 총리가 사용하던 정부중앙청사 9층 집무실과 관련 부속실은 그대로 유지된다. 기존의 삼청동 총리공관도 마찬가지로 그대로 운용된다. “외교 사절 면담과 해외에서 찾아온 외국 대표단 및 주요 인사들을 접견하고 연회를 주관하는 한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 국무회의 등 각종 회의 및 행사 등 서울 중심의 활동이 많기 때문에 ‘두 개의 집무실, 두 개의 공관’을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는 게 총리실과 행안부의 설명이다. 서울에서의 각종 회의와 의전 활동, 국회 및 주요기관들의 연락 등을 위해 20여명의 총리실 직원이 정부중앙청사 9층의 서울사무소에서 근무하게 된다.

●서울 집무실·공관 2014년까지 유지

유지되는 중앙청사 총리 집무실과 접견실, 대회의실은 9층 전체 넓이인 2050㎡(약 620평)의 60% 정도 되는 1300㎡다.

국무총리를 위한 두 개의 공관과 두 개의 사무실 체제는 일단 2014년까지 유지키로 했다. 예산 절감과 세종시 이전이라는 상징성을 높이기 위해 삼청동 공관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대부분의 정부 부처들의 세종시 이전이 완료되는 2014년 말까지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김 총리는 그동안 매주 월요일 연재해 온 ‘연필로 쓰는 총리의 페이스북’을 더 이상 쓰지 않겠다고 밝혔다. “2년여 동안 총리로서 해 온 일과 신변을 정리하고 계시다.”고 한 측근은 귀띔했다.

한편 국토부와 농식품부 등이 떠난 정부과천청사는 최근 다소 음산하고 어수선한 분위기다. 농식품부와 환경부가 같이 쓰던 건물의 4층 이상은 모두 비어 있다. 환경부도 21일 이사를 앞두고 있어 복도가 짐꾸러미로 가득 차 있다. 업무를 보고 있지만 덩치 큰 사물함 등은 모두 빼내 이미 짐을 꾸린 상태다. 직원들 자리에도 개인 물품을 담은 박스들만 즐비하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2-12-1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