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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미비 개인차량 급증… 주차난에 옥외주차장 증설 붐

세종시가 대중교통 위주로 움직이고 ‘주차장 없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현실성 없는 계획과 잘못된 정책으로 주차난에 빠지면서 주차 시설 전반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갔다. 주관 부서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주차 문제가 심각해지자 부랴부랴 예정에 없던 옥외 주차장을 마구 건설하고 있고, 안전행정부는 정부청사 등과 관련한 주차장 건설 및 주차난 해결을 위한 외부 용역을 주는 등 대안 마련에 나섰다.

11일 행복청과 국무조정실 등에 따르면 정부세종청사 건물 내 주차장보다 울타리 밖의 옥외에 마련한 주차시설이 더 많은 차량을 수용하고 있다.

이처럼 세종시가 주차난에 발목을 잡힌 것은 행복청과 안행부가 정부세종청사와 주거시설을 설계하면서 “대중교통 위주의 도시를 건설한다”며 주차시설 마련을 최소화한 탓이다. 행복청은 세종시를 설계하면서 대중교통 수송률을 70%로 상정하고 이에 따라 주차시설을 만들었다. 이 때문에 정부세종청사와 인근 주거지역인 첫마을 아파트에는 주차장이 지하 1층까지로만 지어져 있다.

“개인 차량을 갖고 다니지 않도록 하기 위해 주차시설을 되도록 작게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대중교통 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개인 차량을 갖고 다니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자 뒤늦게 주차 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 것이다.

1만명이 넘게 상주할 정부세종청사의 주차장은 고작 3386면. 정부세종청사의 2단계, 3단계 건물이 완공되면 모자라는 주차 공간 탓에 청사 밖 주변에 추가로 1900여대가 들어갈 옥외 주차장을 만들 계획이다. 청사 밖의 옥외주차장은 모두 3514면으로 청사 내 주차장보다 더 큰 규모가 된다. 2단계 청사 건물의 철조공사가 다 끝나 지하주차장을 더 만들 수도 없어 행정 실패를 땜질식 처방으로 보완하고 있는 셈이다. 행복청은 공용 시설의 주차 대수를 200㎡당 1대로 규정했다가 문제가 심각해지자 이를 100㎡당 1대로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행복청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유보용지 등을 사들여 정부세종청사 주변에 만든 옥외주차장은 7곳 1611면이다. 호수공원 주변에도 서둘러 1216대가 들어갈 수 있는 4곳의 옥외주차장을 조성했다.

행복청은 용역 결과를 참고해 주차시설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지하주차장을 대대적으로 건설해야 하는 상황이다. “노상 주차가 없는 명품 도시를 만들겠다”는 정책도 무색하게 평일에도 첫마을 상업지구와 정부청사 주변은 노상주차, 불법주차로 매일 몸살을 앓고 있다.

세종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3-07-12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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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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