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IT·기계·환경 등으로 지원분야 다양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구촌 새마을운동 추진방향

정부가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열어 지난 14일 확정한 ‘지구촌 새마을운동 종합추진계획’은 개발도상국의 자립 역량을 강화해 빈곤 극복을 돕고, 새마을운동을 한국의 대표 공적개발원조(ODA) 모델로 정립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구촌 새마을운동의 확산을 위한 사업모델 정립 ▲지도자 자격제 운영 등 표준 교육 프로그램 마련 ▲지방자치단체의 개도국 지원사업 관리체계 통합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사업모델은 시범국가를 중심으로 한 통합사업형과 개별사업형으로 나뉜다. 개별사업형(모델)은 시범국가에 선정되지 않은 개도국을 대상으로 고위급 및 지방 단위 공무원의 초청 연수와 현지 교육 실시, 소규모 시범사업의 실시 등을 내용으로 한다. 또 개도국의 요청과 우리 예산 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

소규모 시범사업에는 마을길 포장, 공동 우물 건설, 작물 재배, 가축 사육 등이 포함돼 있다. 정부는 국제개발협력단(KOICA) 해외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의료 및 이·미용, 농업기술 등의 활동에 참여할 인력을 지원키로 했다.

또 맞춤형 커리큘럼과 교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수원국들의 요청이 많아지고 있는 정보기술(IT), 기계, 환경 등으로 지원 분야를 다양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부터 새마을중앙회 초청 교육부터 초청 대상자를 이들 분야로까지 넓혀 나갈 계획이다.

한편 안전행정부는 새마을정신과 가치의 명확한 정립 및 확산을 위해 다음 달 21일부터 4일 동안 해외 정상급 및 장관급 8~9명이 참가하는 ‘제1회 지구촌 새마을지도자 대회’를 열 계획이다.

세종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4-03-17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