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살림 어려워도 아이디어로 복지 이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노현송 강서구청장 ‘뚝심 행정’

‘살림살이가 어렵더라도 주민 복지의 후퇴는 없다.’

노현송(왼쪽 다섯 번째) 강서구청장이 23일 염창동의 낡은 아파트 상가를 리모델링해 문을 연 신원어린이집을 돌아보고 있다.
강서구 제공



내년 구 전체 예산 중 복지비 비중이 60%가 넘지만 보육과 복지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치겠다는 것이 노현송 강서구청장의 철학이다. 따라서 지역 기업 및 주민의 나눔과 기부를 활용한 다양한 정책을 구상하고 있다.

노 구청장은 23일 민관 합동으로 만든 신원구립어린이집을 돌아보면서 “직원과 주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저비용 고효율의 정책을 펴고 있다”며 “최소한의 예산 투입으로 주민 복지와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을 집중 발굴하고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구는 재정적 어려움을 넘어서기 위해 민관 연대라는 새로운 시도로 서울 자치구 중 최상위권의 국공립어린이집을 갖췄다. 종교시설과 아파트 상가 등을 활용한 민관 연대 방식으로 국공립어린이집 6곳을 새로 만든 것이다. 건설했다면 부지 매입부터 2년 이상의 시간과 130억원의 재원이 필요했겠지만 민관 연대사업으로 45억원에 해결했다. 85억원의 예산 절감은 물론 건립 기간도 크게 단축했다. 이들 어린이집 개원으로 356명의 신규 원아가 추가로 국공립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친환경 자재,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우수한 시설로 최고의 보육 환경을 갖추게 됐다.

구는 또 도심 거리를 푸르고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자체적인 수목 조달 체계를 갖췄다. 이는 녹화사업에 투입되는 수목을 지역 주민들로부터 기증받거나 직접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올해 초부터 수목기증창구에서 기부받고 서남환경공원(가양동 202번지) 자투리땅에 500㎡ 규모로 마련된 양묘장에서 기른 다양한 꽃과 나무를 자투리땅, 골목길 등에 채워 넣었다.

공원 시설물도 자체 확보하고 있다. 구는 태풍 피해목과 가로수 고사목을 재활용해 자연 친화적 공원시설물로 제작하는 ‘희망나무 목공소’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목공소는 정자와 목교, 담장 등 올 한 해만 공원, 둘레길에 필요한 10종 590개의 시설물을 직접 만들어 설치했다. 이를 통해 3억원의 예산을 아꼈다. 복지는 돈 없으면 못하는 것이라는 공식을 깨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재정 부담을 덜고 있는 것이다.

길거리에 방치된 폐자전거 100여대를 말끔히 수리해 저소득 가정에 무상으로 기증하기도 했다. 또 가을철 악취의 대명사인 은행 열매 170㎏을 수거해 어렵고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했다. 노 구청장은 “위기가 곧 기회”라면서 “지역 기업과 주민이 나눔과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12-25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