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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천 민원 SMS 알림 서비스

함흥차사’(咸興差使)는 행정기관에 민원을 넣은 주민들이 회신을 기다릴 때 자주 쓰는 말이다. 행정기관은 빨리빨리 진행을 한다고 해도 절차상 시일이 걸리는 것이지만 속사정을 모르는 민원인 입장에선 답답하기만 한다. 그래서 자신이 신청한 민원이 지금 어느 단계까지 왔는지만 알아도 좋겠다고 하소연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차성수 서울 금천구청장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금천구는 이달부터 주민등록 등·초본 등 즉시 발급 민원을 제외한 모든 민원에 대해 휴대전화문자(SMS) 알림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SMS 알림 서비스는 민원신청에 대한 접수, 처리기한, 처리결과에 대한 정보를 민원인에게 문자로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민원 처리를 위해 추가적으로 서류를 보완해야 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내용을 문자로 보내준다. 구 관계자는 “이전에는 주민들이 민원 처리 상황을 알기 위해 담당부서를 찾아 공무원에게 직접 전화를 해야 하는 등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면서 “하지만 SMS 알림 서비스로 인해 대략 언제쯤 민원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을지까지 알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구는 이를 통해 흔히 말하는 ‘급행료’ 등의 비위가 근절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민원 처리 절차가 투명하게 되면 당연히 이와 관련된 비위도 사라질 것”이라면서 “올해 약 3만여건의 서비스 신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3-1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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