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치매예방, 로봇이 돕는 강남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자치구 첫 로봇인지 프로그램

지능로봇 따라 운동·춤·노래…집중력·언어 능력 향상 도움
서울 강남구 삼성동 강남치매지원센터에서 최근 도입한 로봇이 지역 노인들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활동을 하고 있다.
강남구 제공

서울 강남구는 로봇을 이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강남구는 “지역 내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지난해 말 기준 전체의 10.9%(6만 1822명)이고 치매 노인은 지역 내 노인인구의 9.9%(6176명)”라면서 “치매는 예방 및 조기 발견이 중요한 만큼 28개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처음으로 로봇인지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지능로봇을 따라 운동·노래·춤 등 활동을 반복하면서 집중력과 기억력은 물론 언어 및 집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강남구는 앞서 2009년부터 분야별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과 함께 ‘나의 뇌를 웃게 하자’는 이름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지역 내 1568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교육한 바 있다. 음악에 맞춰 치료용 악기를 활용해 두뇌를 자극하는 스마트 하모니반, 다이내믹 난타반, 심화미술로 치료하는 시니어 아티스트반, 자전거 가상 투어로 체력을 단련하는 브이투어반 등도 인기를 끌고 있다.

구는 이와 함께 매년 9월 21일 치매 극복의 날이 되면 미술을 이용해 치매 극복을 위한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니어 아티스트전을 여는 등 치매 인식 개선 행사도 하고 있다. 치매예방 등록 관리, 치매 치료비 지원 등 치매 관리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7-06-2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