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지역사랑상품권 부가가치 8000억원 증가시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가 올해 전국적으로 8000억원에 이르는 부가가치를 새로 창출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31일 발간한 지방자치 정책브리프에 ‘지역사랑상품권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연구용역 보고서를 내고 올해 1~10월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유통, 소비 등이 창출한 부가가치가 전국에 걸쳐 2조원이며, 이 가운데 국고 지원과 발행비용 등을 뺀 순증은 8000억원이라고 추산했다. 사용지역 제한이 있는 지역상품권이 신용카드보다 서울에 집중 사용되는 경향이 덜해 지역 간 소비 불균형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온누리상품권과 비교해도 가맹점과 이용자 기반을 확대하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지역상품권 이용자 1021명과 소상공인·자영업자 522명을 대상으로 지난 10∼11월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와 전체적 부가가치 등 경제적 효과를 분석했다.

지역상품권 가맹점은 지역상품권 도입 후 월평균 매출액이 87만원(3.4%) 늘어난 반면, 비가맹점은 월평균 매출액이 8만원(0.4%) 감소했다. 가맹점의 월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매출 규모가 작은 영세 가맹점일수록 높았다. 지역상품권 이용자의 월평균 소비 금액(거주지 내)은 상품권 도입 후 29만원 증가했다. 또 이용자의 77%는 보유한 지역상품권을 3개월 안에 모두 사용했으며 상품권 주 사용처는 마트·슈퍼마켓,음식점,병·의원·약국,서� ㅎ활旅ㅉ?� 등의 순이었다.

여효성 지방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지역상품권은 지역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긍정적 효과가 크다”며 “특히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업종의 매출 유지에 지역상품권이 도움이 됐다고 판단하며, 이를 고려할 때 향후 지역상품권 발행·유통은 경기 대응 정책 수단으로써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지역상품권은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만 자체적으로 발행하다가 2018년 중앙정부가 상품권 발행액의 일부를 지원해주기 시작하면서 발행 지자체와 발행 규모가 급증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정부 지원이 더 늘어 발행 규모와 국고지원금이 각각 9조원, 6690억원에 달했다. 내년에는 15조원, 1조 522억원으로 더 불어난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