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노원 중재로 집단해고 경비노동자 직장 복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계그린’ 희망자 6명 내일 3자 협약
업체 사과·근로계약 1년 이상 보장 등


오승록 노원구청장

지난 4월 일방적인 문자 메시지로 사실상 집단해고된 서울 중계그린아파트 경비노동자들이 노원구의 중재로 복직할 수 있게 됐다.

구는 14일 경비노동자와 관리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3자 협약식을 오는 16일 연다고 밝혔다.

구의 중재로 양측이 합의한 사항은 ▲재계약 이틀 전 적절하지 못한 방식으로 문자 통보한 데 대해 업체가 경비노동자 측에 정식 사과할 것 ▲사실상 해고된 경비노동자를 이달 내로 지역 아파트에 복직시킬 것 ▲이들의 근로 계약을 1년 이상 보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 ▲관리업체 승계 과정에서 이번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 등이다. 이에 따라 일자리를 잃었던 경비노동자 16명 중 복직을 희망하는 6명은 다시 지역 아파트에서 일할 수 있게 됐다.

이 관리업체는 수년간 쪼개기 계약으로 근무해온 경비노동자들에게 지난 4월 “애석하게도 같이 근무할 수 없음을 통보드립니다~ ”라는 문자메시지로 일방적인 계약 미연장을 통보해 논란을 일으켰다. 노동자들은 지난달 14일 구청에 진정서를 냈고, 구는 관리업체와 경비노동자, 아파트 주민 등을 만나 중재안을 마련했다.

구는 앞으로도 공동주택지원사업 인센티브 등을 통해 아파트 경비노동자 등 공동주택 관리노동자의 고용 안정과 근무환경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서로 입장을 이해하고 양보해 원만히 해결되도록 노력해준 양측에 감사를 전한다”면서 “앞으로도 입주민과 경비노동자들의 상생·배려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앞장서서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6-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