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복궁 태원전’ 현판 엉터리 복원… 진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금색 아닌 흰색 ‘오류’… 서체도 달라


태원전에 걸렸던 편액.

문화재 당국이 조선 후기 제작된 경복궁 태원전(泰元殿) 현판이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돼 있다는 사실을 몰라 2005년 이 건물을 복원하면서 글자 색상과 서체가 잘못된 현판을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중앙박물관이 1일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태원전에 걸렸던 편액은 검은색 바탕에 금색으로 ‘태원전’(泰元殿)이라는 글씨가 새겨졌다. 경복궁이 중건된 1868년 이후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보고서는 “태원전은 신정왕후와 명성황후가 승하했을 때 빈전(殯殿·장례를 치르고 능에 안장하기 전까지 관을 모셔 두던 곳)으로 사용된 기록이 있다”며 “헐린 시기는 알 수 없으나 2005년 원래 자리에 복원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판에 대해 “글씨를 쓴 이는 알 수 없으나, 필치가 단정해 당대 명필로 짐작된다”고 덧붙였다.


현재 경복궁 태원전에 걸린 현판.

하지만 현재 경복궁 태원전에 걸린 현판은 검은색 바탕에 흰색 글씨이며, 서체도 다르다. 이 글씨는 2018년 별세한 서예가 양진니가 썼다고 알려졌다. 태원전 현판은 최근까지 오류가 있다는 지적이 거의 제기되지 않았다. 문화재청과 국립중앙박물관 사이에 긴밀한 협력 체계가 없어 일어난 일로 보인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 경복궁 내 복원된 건물 현판의 변화 여부에 관한 조사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1-12-0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