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소상공인 살린다… 2조 7000억 역대급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중장년 ‘가치동행일자리’ 6000개 확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24시간 대응체계 유지”…영등포구, ‘설날 종합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주민 불편 즉시 해결”… 도봉 현장민원 처리율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전국 어디서나, 우리 지역에 딱 맞는 중장년 인재 성장을 지원합니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중장년고용네트워크 전국 40여 개 지역으로 확대
- 2026년 중장년고용네트워크 제1차 워크숍 개최


  고용노동부(장관 김영훈)는 2월 10일(화) 2026년 중장년고용네트워크 제1차 워크숍을 개최했다. 전국 고용센터 취업지원부서 및 중장년내일센터 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중장년고용네트워크」 추진 방향 및 중장년 일자리 정책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중장년고용네트워크」는 고용센터 및 중장년내일센터를 중심으로 자치단체, 폴리텍, 여성새일센터 등 취업 지원기관이 참여하여 기업과 중장년 대상 '사례 관리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된 지역 일자리 협의체이다. '25년 15개 고용센터 주도로 시범 운영하였으며, 올해부터는 전국 40개 내외로 확대*하여 접근성과 편의성을 대폭 제고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서울관악, 인천북부+인천서부고용센터, 구미고용센터가 올해 중장년고용네트워크 추진 방향을 공유하였으며, 이후 그룹토의를 통해 지역 유관기관 협업 및 중장년 적합 일자리 발굴 전략을 논의하였다.

  서울관악고용센터는 구로·금천구 산업단지(G-Valley)의 IT·스마트제조업 및 관악·동작구의 보건·서비스업 중심으로 지역 중장년 Fit 고용네트워크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구직자에게는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자 도약보장패키지, 중장년 경력지원제, 생애경력설계, 내일배움카드 등을, 기업에게는 구인발굴, 각종 장려금, 컨설팅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인천북부+인천서부고용센터는 뿌리, 항공, 물류, 보건복지, 바이오 등 중점중점산업을 선정하고 지역 일자리상생 실무협의체를 구축하여 중장년 적합 일자리를 집중적으로 발굴한다. 특히 지역특화 채용지원을 위해 일자리수요데이, 공동 채용박람회, 직무교육, 한국폴리텍 특화훈련 등을 연계하여 지원한다. 

  구미고용센터는 전기·전자·기계산업 및 보건의료업종에 타깃기업을 설정하고 인사제도 개선, 장려금 등과 연계하여 중점 관리한다. 또한 중장년 구직자는 중장년내일센터의 생애경력설계에 참여한 이후 직무교육·특화훈련 → 취업 알선으로 이어지도록 하여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도모한다.

  권진호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산되는 「중장년고용네트워크」를 통해 전국 어디에서나 지역맞춤형 중장년 인재 성장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중장년 고용네트워크를 통해 생애경력설계, 훈련·일경험, 취업알선·장려금 등을 패키지로 제공하는 「중장년내일이음패키지」를 확대하여 지역 중장년·중장년 채용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문  의:  고령사회인력정책과 양선재(044-202-7514), 김병엽(044-202-7465)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주민 불편 즉시 해결”… 도봉 현장민원 처리율 9

서울 평균보다 2.76%P 높아 교통·도로·청소 등 불편 해결

사당동에서 만나는 영국 ‘빅토리아 앤드 앨버트 박물

장식예술·공예 분야 세계 최고 ‘문화시설 설립’ 양해각서 체결 세계적 명품 브랜드 유치 기대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