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도시장군수협, 할 일 많은데 ‘감투싸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아직 회장 등 임원진 선출 못 해
지금까진 다수당 최다선이 회장
이번에 국회의원 출신 대거 당선
기존 관례 깨려는 분위기에 공전
지자체 사이 협의할 현안 ‘뒷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등 경기도 소재 자치단체들 간에 협의할 현안이 산더미처럼 쌓이고 있지만, 정작 경기지역 기초자치단체장 협의체인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민선 8기 취임 2개월이 다 지나도록 회장·부회장 등 임원진 선출조차 못 하고 있다.

21일 경기도 지방자치단체들에 따르면 31개 시군은 과거에는 임기 시작 전 사전 협의를 거쳐 임원진을 선출하고 7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임원진은 회장 1명, 부회장 3명, 사무처장 1명, 감사 1명, 대변인 1명으로 구성됐다. 회장·부회장·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하고 사무처장과 대변인은 회장이 지명했다. 회장은 관례적으로 31명의 시장·군수 중 다수당의 최다선 기초단체장이 맡았다.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선 국민의힘이 24명의 당선자를 내 다수당이 됐으며, 최다선은 3선의 김성제 의왕시장이었다.

그러나 올해는 국회의원 출신들이 ‘체급’을 낮춰 기초단체장에 대거 당선되면서 분위기가 미묘해졌다. 과거에는 시장·군수 등 기초단체장에 국회의원 보좌관이나 비서관, 광역의회의원(경기도의원) 또는 공무원 출신들이 많이 당선됐다. 국회의원은 시장·군수·광역의원 공천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해 사실상 ‘갑’의 위치에 있다. 이 때문에 의왕시장 3선에 오른 김 시장이 아닌 이현재 하남시장·주광덕 남양주시장·이상일 용인시장 등 재선 국회의원 출신 기초단체장이 협의회장을 맡아야 한다는 기류가 형성됐다. 현재 임시 회장은 재선 국회의원 출신 중 연장자인 이현재 시장이 맡고 있다.

A 시장은 “벌써 임원진을 선출했어야 하는데 국회의원 출신이 회장을 맡아야 한다는 분위기가 있어 협의회가 공전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B 시장도 “대놓고 말은 하지 않지만 ‘다음에 다시 논의하자’는 식으로 자꾸 시간을 끌고 있다”면서 “내심 ‘너희들(비국회의원 출신)이 알아서 나를 옹립하라’는 뜻 아니겠냐”고 말했다.

임원진 선출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사무국도 겉돌고 있다. 사무국 상근자 6명 중 사무국 업무를 총괄하는 사무국장과 도정 현안을 조율하는 자치팀장, 연간 업무 계획과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연락 업무 등을 담당하는 주무관 2명이 공석이다.

이에 대해 사무국 측은 “8월 말까지 회장 후보 추천이 이뤄지면 9월 초나 중순에 임원 선출을 위한 회의를 할 예정”이라며 “꼭 국회의원 출신 시장들 때문에 의견 조율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상봉 기자
2022-08-2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