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상수원 오염” vs “수량 감소 탓”… 옥정호 관광개발 갈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녹조 발생하자 정읍서 개발 반대
임실 “하류서 개발… 문제 안 돼”

전북, 상생협의체 추진 중재 나서
구성원 이견, 합의에 시간 걸릴 듯

전북 정읍시와 임실군이 녹조가 발생한 옥정호 개발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자 전북도가 중재에 나설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임실군이 옥정호 관광개발을 추진하자 정읍시가 상수원을 오염시킨다며 반대를 하고 나서 갈등을 빚고 있다. 올해는 강수량이 적어 담수량이 크게 줄면서 심한 녹조가 발생하자 원인을 두고 공방전이 벌어졌다.

정읍시는 2015년 5월 26일 작성된 ‘옥정호 수면개발에 대한 옥정호 수역 시군 상생협력 선언서’를 제시하며 반대하고 있다. 이 선언서 4항은 “옥정호 수역의 수면 이용과 수변개발은 상호 간 유기적으로 협의하도록 한다”고 돼 있다. 정읍시는 이에 위배되는 수면 이용 행위 발생 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한 정읍시민대책위’는 한발 더 나아가 옥정호 녹조 발생이 임실군의 개발 탓이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정읍시 칠보발전소 방류구보다 임실군 운암 방류구 방향의 녹조 발생 상태가 뚜렷한 이유는 임실군의 수변개발이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임실군은 올해 강수량이 적어 옥정호에 녹조가 발생했는데 임실군의 수변개발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비과학적이고 근거가 없는 생떼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저수량 4억 6000만t인 옥정호 저수율은 이날 현재 21.1%에 지나지 않는다. 지난해 같은 기간 56%보다 35% 포인트가량 낮다.

임실군은 또 수변개발이 하류에서 추진됐기 때문에 상류에 있는 정읍시 상수원의 오염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전북도 역시 관련 용역을 준 결과 우려할 만한 사안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두 지자체가 갈등을 빚자 전북도는 ‘옥정호상생협의체’를 가동해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그러나 시민단체를 포함한 협의체 구성원을 둘러싸고 합의점을 찾지 못해 중재안이 나오기까지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한편 2015년 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된 이후 수변개발에 주력해 온 임실군은 ‘수면’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실군은 유람선을 운항해야 옥정호의 아름다운 경관을 구석구석 돌아볼 수 있고 사계절 종합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전주 임송학 기자
2022-10-13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