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북지사·국회의원 고발로 번진 ‘옥정호 녹조’ 논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민단체 “정읍 상수원 독성 물질”
직무유기·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
환경부, 상수원 변경 부정적 입장


옥정호

전북 정읍시 상수원인 옥정호 수질 관리를 둘러싸고 시민단체가 김관영 전북지사와 정읍·고창이 지역구인 윤준병 국회의원을 경찰에 고발하는 사태로 번졌다. 그러나 상수원을 옥정호에서 진안 용담댐으로 변경하는 방안은 환경부가 반대해 시민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3일 전북도에 따르면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한 정읍시민대책위원회’가 김 지사를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이 단체는 “올봄부터 옥정호에서 녹조가 관측된 뒤 최근 강한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까지 검출된 것은 주민이 질 좋은 물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상수원 관리에 노력해야 할 의무를 김 지사가 다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옥정호 수질 상태 점검, 좋음 수준’이라고 글을 올린 윤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함께 고발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정읍시민대책위와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옥정호가 녹조로 뒤덮여 원수에서 독성물질이 검출됐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실제로 정읍 시민단체가 부경대 이승준 교수 연구실에 수질 검사를 의뢰한 결과 옥정호 운암 취수구 지점에서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 2705ppb가 검출됐다. 이는 미국 레저 활동 금지 기준치의 135.3배에 이른다. 마이크로시스틴은 녹조에서 생성되는 독성물질로 간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와 시민단체는 수질 검사 방법을 놓고도 공방을 벌이고 있다. 도는 “조류 검사를 위해선 환경부 지침에 따라 배를 타고 호수 안으로 들어가 수심에 따라 상중하로 통합 채수해야 한다”며 “정읍시민대책위는 표층만 채수했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부 검사에서는 독성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사실도 덧붙였다.

반면 정읍시민대책위는 전북도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단체는 “녹조는 표층에 있어 표층 채수를 해야 하는데 주요 선진국과 달리 우리나라만 통합 채수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이 옥정호를 둘러싸고 시민사회와 지자체가 다툼을 벌이고 있으나 환경부는 정읍시 상수원 수계 변경에 부정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상수원을 바꾸려면 수량이 부족하거나 수질이 매우 나빠야 하는데 정읍시 상수원인 옥정호는 이에 해당되지 않아 환경부의 동의를 이끌어 내기 힘들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2022-11-04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