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미 간판스타… 최적의 기온·토양서 생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천시 ‘임금님표 이천쌀’

김경희 이천시장이 1인가구를 대상으로 나온 소포장 이천쌀을 들어 보이고 있다.
이천시 제공

이천쌀은 예로부터 밥맛이 좋은 걸로 유명했다. 미식가인 조선시대 성종 임금 때부터 궁궐에 진상하는 쌀로 알려진 이천쌀은 국민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경기 이천시 지형은 내륙 중앙에 있는 분지형으로 계절 변화가 뚜렷하고 일교차가 우리나라 연평균 9도보다 큰 11도로 벼가 결실을 보는 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 쌀알이 옹골차게 여물어 찰기와 단맛이 일품이다.

이천지역의 토양은 점토 함량이 높고 마사토로 이뤄져 생육 후기까지 영양분 공급과 물 조절이 잘되는 천혜의 환경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이천 지역은 농민의 88%가 지하수로 농사를 지을 만큼 남한강을 중심으로 깨끗한 물이 흘러 최고의 쌀을 생산하는 데 최적의 조건들을 두루 갖추고 있다.

특히 ‘임금님표 이천쌀’은 안전한 쌀로 국민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매달 지역 전 농협의 도정공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463가지 농약잔류검사를 하고 DNA 검사, 성분과 품위 검사 등 품질 검사에도 적극적이다.

이천시는 국내 쌀 시장 위축 등 위기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외시장 수출을 위해서도 적극적이다. 김경희 이천시장이 취임하면서 추진해 미국, 말레이시아 등에 100t가량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지난 5월 20일에는 전국 최초로 ‘쌀밥데이’ 선포식을 열기도 했다. 식생활 변화로 쌀 소비가 줄어 쌀값 폭락으로 힘들어하는 농업인에게 희망을 주고 쌀 산업의 경쟁력을 올리기 위한 행사로 성황리에 치러졌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이천시가 생산하는 임금님표 이천쌀을 먹고 뛰게 됐다. 지난 10월 이천시와 대한축구협회는 지자체 최초로 임금님표 이천쌀을 국가대표 공식 공급 쌀로 지정하는 협찬 계약을 맺었다.

이천시는 또 지난 4월 GS리테일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이천쌀전통식혜를 GS25 편의점에 출시했다. 또한 수제맥주 전문업체인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와 손잡고 임금님표 이천쌀을 원료로 한 고급 수제맥주 신상품을 세븐일레븐에 출시했다.

신동원 기자
2023-12-0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