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AI로 휴대전화·전력 사용량 확인… 고립 위험가구 찾는 서울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모니터링 시스템 3종 서비스 시행
1인가구 일상 방해없이 위기 발견

서울시가 사회적 고립 위험성이 높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기존의 전화에 더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안부 확인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이달부터 전력이나 휴대전화 사용량, 애플리케이션(앱) 사용 이력 등을 통해 위기 신호를 감지하는 3종 서비스 ‘똑똑 안부 확인’, ‘인공지능(AI) 안부 든든’, ‘1인 가구 안부 살핌’을 시행한다.

2022년부터 AI 시스템이 고립 위험 가구에 주기적으로 전화를 걸어 대상자의 안부와 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확인해왔으나 전화를 받지 않거나 전화를 간섭으로 느끼는 대상자가 있어 서비스를 다양화했다고 시는 전했다.

또 새로 선보이는 서비스는 ‘네’, ‘아니오’ 등 간단한 답변만 가능한 AI 시스템상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생성형 AI를 활용해 좀 더 자유로운 대화를 할 수 있다.

똑똑 안부 확인은 휴대전화 사용량이나 걸음 수 측정 앱, 스마트 플러그·문 열림 센서 등 IoT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다. 대상자가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거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을 경우 대상자에게 자동으로 전화를 걸고, 응답이 없으면 담당자가 전화하거나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한다.

AI 안부 든든과 1인 가구 안부 살핌은 휴대전화 통신 데이터와 전력 사용량을 점검한다. 대상자의 집에 추가 기기를 설치할 필요 없이 원격검침계량기(AMI)의 전력·통신·휴대전화 사용 데이터 등을 모니터링한다.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담당자가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거나 현장으로 출동한다.

특히 AI 안부 든든은 휴대전화 충전 여부나 잠금 이력 등을 자동으로 조사해 대상자를 촘촘하게 관리한다.

하동준 서울시 안심돌봄복지과장은 “서울시 1인 가구 비율이 지속해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적 어려움과 정서적 문제 등으로 고독사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다”며 “스마트 안부 확인 서비스를 확대하고 다양화해 고립 위험 가구에 대한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4-02-0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