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민청’ 11년 만에 새단장… 미래서울도시관 설치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100㎡ 규모 내년까지 조성 예정
혁신 기술로 대개조 청사진 구현

서울시는 2013년 개관한 청사 내 ‘시민청’을 11년 만에 새단장한다. 미래서울도시관(가칭)을 시민청 안에 설치하는 게 개편의 핵심이다.

시는 공간개편 계획에 따라 시민청에 미래서울도시관을 설치해 시민들이 ‘서울 대개조’에 따른 서울 모습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미래서울도시관은 규모 1100㎡ 규모로 내년 말까지 조성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이달에 ‘설계 및 전시 콘텐츠 기획’ 용역을 발주한다.

미래서울도시관은 투명 디스플레이·가상현실·인공지능(AI) 등 혁신 기술을 적용한 입체적 도시홍보·전시 공간 역할을 하게 된다. 민선 8기에서 추진하는 수변감성도시·녹지생태도심·신속통합기획·그레이트한강 등 핵심사업을 수행하는 서울의 모습이 도시관에 종합 구현된다.

시는 미래서울도시관과 연계되는 카페·기념품점, 팝업존 등 휴식 공간도 시민청에 조성한다. 일자리카페인 청년활력소는 기존 분산 운영되던 공간을 합쳐 효율적이고 편안한 공간으로 재구성된다.

시민청 공간 개편 설계용역도 이달 발주될 예정이다. 설계 용역이 오는 9월 끝나면 11월부터 시민청 내 노후시설을 우선 철거하고, 내년 1월 본공사를 시작한다.

김홍찬 서울시 홍보담당관은 “시민청은 시민들을 위한 개방된 공간으로써 내외국인이 찾는 관광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다”며 “방문하는 시민·관광객 모두가 지속적으로 찾게 되는 매력적인 공간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2024-03-21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