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살기 어렵고 힘들 때면 점집이나 철학관을 찾는 서민들이 늘어나게 마련이다.입시철이나 연말연시때 이 곳을 찾는 사람들의 한결같은 소망은 좀더 잘살게 해달라는 것.
하지만 최근 우리 사회의 불경기는 이런 서민들의 작은 바람조차 허용하지 않는 듯하다.
| 전국 최대의 철학관·점집 밀집지역인 성… 전국 최대의 철학관·점집 밀집지역인 성북구 동선동(속칭 미아리고개) 일대도 불경기 여파로 찾는이의 발길이 뜸해져 썰렁한 분위기다. 이종원기자 jongwon@seoul.co.kr |
종로구에서 철학관을 운영하는 김해봉(70·가명)씨는 “요즘은 불안한 미래를 점쳐보는 1만원의 비용조차 어려워하는 분위기다.”라며 근간 철학관을 찾는 서민들의 고충을 대변했다.
그는 “호황기때면 상호를 묻거나 기업의 운명,부동산매매운 등을 알아보기 위한 사업가들이 많이 찾았는데 요즘은 발길이 뜸하다.”고 말했다.
예년 같으면 하루 10명 안팎의 고객이 찾았으나 요즘은 2∼3명에 불과하다고 하소연했다.
●불경기 반영 사업가 발길 뚝 끊겨
사정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점집 밀집지역인 속칭 미아리고개 일대도 마찬가지다.이곳에는 점집과 철학관 등 80여호가 밀집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연말이나 선거철이 되면 고객의 발길이 하루종일 끊이지 않는다.하지만 예년 하루평균 300여명에 이르렀던 고객이 요즘은 100명 선에도 못 미친다고 하소연들이다.30여년째 이 곳에서 무속인 생활을 하고 있는 김모씨(54·여)는 “해마다 고객이 줄어들고 있지만 올해는 특히 많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독립문 일대에서 점집을 운영하는 이보살(50·여·가명)씨는 “사업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뚝 끊겼다.”며 “찾아오는 사람들을 보면 경기를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최근에는 직장을 언제쯤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젊은이들이 부쩍 늘었다.”고 말했다.이들 젊은 고객(?)들은 낮시간대를 피해 밤에 주로 찾는게 특징이라고 귀띔했다.고객 대부분이 남자인 것도 요즘 점집의 풍속도다.이에 대해 그는 “사업이 어렵고 직장찾기가 어려우니 당연히 남자들이 점집을 많이 찾는 것 같다.”며 “손님이나 이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들어보면 불경기인지 호경기인지 바로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구직희망 젊은이는 늘고 점술사 수강생은 줄어
5만여 점술사들의 단체인 동양철학협회가 운영하는 점술사 5개월 과정에도 불황의 한파는 이어진다.박형용 동양철학협회 사무총장은 “정원이 40명인데 수강생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면서 “경기가 좋을 때는 수강생이 몰려 정원을 초과했는데 불황이라 교육을 받으려는 사람들도 줄었다.”고 털어놨다.
인터넷 운세사이트도 경기불황이라는 대세를 타는 것은 마찬가지다.
유명 포털사이트의 운세코너와 운세전문 사이트의 매출액은 지난해와 비교해 5∼10%가량 떨어졌다.한 포털사이트 업계 관계자는 “연 60억원 정도인 운세코너의 매출액은 경기불황의 여파로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5∼10%가량 떨어졌다.”고 밝혔다.
인터넷 상담과 각종 인생철학 강의 등으로 유명한 이모(65)박사는 “미래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보는 철학이나 점은 경기상황과 일정한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없지만 최근의 어려운 경제상황은 사주나 점에 대해 관심을 가질 만큼의 작은 여유조차 허락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동구·이유종기자 yidonggu@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