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S밸리 ‘특정개발진흥지구’ 서울시 승인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밤에 더 걷고 싶은 강남 ‘빛의 거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어르신도 무인계산대 이용 척척… 디지털 약자 보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쪽방촌 금손들과 ‘온기’ 나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색 일터 엿보기] 영어교육 전문기획자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영어를 어떻게 배울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국가들이 가진 공통의 고민거리다. 심지어 영어권 국가들도 외국인 대상의 영어 교육사업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하며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고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민아 한동대 패로스캠프 팀장
현재 한동대학교 패로스캠프에서 교육기획팀장으로서 말 그대로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어린이 대상 영어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기획자는 프로그램의 배열이나 적절한 시간구성, 강사 및 진행 스태프 관리를 통해 참가자가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에 참가하는 학생과 운영진 모두의 효율성을 조율하며 영어교육 전반의 흐름과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특히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중요한 것은 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생각하는 사고 방식을 길러야 한다는 점이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소재를 발굴해 지속적으로 영어교육과 접목해야만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대상에 따른 차별적인 기획능력과 함께 영어교육 기획자로서 가장 필요한 자질은 원어민 영어강사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영어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개별 영어강사의 능력에 따라 교육효과가 좌우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어떤 강사에게 교육을 받더라도 동일한 교육효과가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강사들과의 사전 조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종종 예산이나 장소적 제약 등 교육내용과 관계없는 외적 요인의 한계를 만날 때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을 극복하고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종료된 후, 참가한 학생들과 강사들 사이에 지속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것을 볼 때 기획자로서 가장 뿌듯함을 느낀다.

이 직업에 종사하면서 결론은 ‘영어는 누구에게나 스트레스’라는 불변의 진리다. 주입식으로 될 수 없는 게 언어교육이다. 그렇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과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외국의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견학하고, 이론서와 주 교육 대상인 어린이 관련 심리학 서적을 섭렵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민아 한동대 패로스캠프 팀장
2005-12-5 0:0:0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