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는 4일 구를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2010년까지 모두 230여억원을 투입해 ‘일자산∼고덕산∼한강 광나루∼일자산’을 연결하는 총 25㎞의 그린웨이를 단계적으로 건설한다.”고 보고했다.
구계(區界)를 따라 자연적으로 형성된 산과 한강, 문화유적 등을 연결하는 길을 새로 만들거나 정비해 ‘녹색 네트워크’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지자체 전역을 대상으로 한 그린웨이 프로젝트는 국내에선 처음이다.
그린웨이 사업은 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1단계로 오는 5월까지 일자산∼명일공원∼방죽공원∼샘터공원∼고덕산 구간 9.73㎞의 녹지축을 정비한다. 산과 산을 연결하는 횡단보도 위치를 동선에 맞게 조정한다. 군데군데 구부러진 산책로는 펴고 좁은 길은 넓힐 계획이다. 일자산 서하남 입구 사거리와 일자산 해맞이 광장 일대, 고덕산 정상 주변 등에는 일부 사유지를 매입해 산책로를 새로 만든다.
2단계로는 2010년까지 고덕산∼암사동 선사주거지∼한강시민공원 광나루지구∼성내천∼몽촌토성∼일자산 입구 구간 15.27㎞가 정비된다.2단계 사업은 단절된 구간을 묶는 데 초점을 맞춰 추진된다. 일자산과 명일공원을 가로막는 천호대로 낙타고개 지점에는 나무숲과 조경을 갖춘 생태육교(길이 60m·폭 30m)가 지어진다. 또 암사동 선사주거지와 한강을 오가도록 올림픽대로 위로 녹지대를 조성한다.
강동구는 이날 오 시장에게 생태육교와 올림픽대로 횡단 녹지대를 서울시에서 만들어 줄 것을 건의했다. 오 시장은 이에 대해 “천호대로 생태육교와 선사유적지 녹지 통로는 참으로 의미가 크다.”면서 “가급적 이른 시간 내에 실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명일공원과 방죽공원, 샘터공원과 고덕산 등을 잇는 4곳은 구가 자체적으로 생태통로를 만든다.
신동우 구청장은 “훌륭한 생태도시 자원들이 하나로 연결돼 사람과 자연이 같이 호흡하는 도시의 ‘푸른 혈관’이 될 것”이라면서 “뉴타운이나 재건축을 할 때도 소규모 그린웨이를 조성해 ‘강동 그린웨이’로 연결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