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다리는 일반다리에 현수교 형식을 가미한 특수교량인 엑스트라도즈교(Extradosed Bridge)로 건설돼 중랑천의 명물이 될 전망이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겸재교는 왕복 4차선,393m로 모두 590억원을 투입해 2008년 착공,2011년 완공한다.
시는 동대문구와 중랑구 일부구간에 교통량이 집중돼 망우로∼사가정길∼동2로∼한천로 일부구간에 급격한 교통량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겸재교 건설을 통해 사가정길 및 망우로 통과 차량에 대한 우회도로를 확보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사가정길 확장과 함께 겸재교를 개통하면 중랑천을 사이에 두고 있는 두 구간의 이동성이 향상되고 통과교통 및 접근교통의 분리로 사가정길이 간선도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겸재교는 일반 교량들과는 달리 경관전문가들의 심의를 거쳐 경관과 랜드마크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건설된다.
그동안 면목동과 휘경동은 중랑천을 사이에 두고 다리가 없어 먼 거리를 돌아서 가야 하는 등 주민들간의 소통에 지장을 받았다.
김성곤기자 sunggone@seoul.co.kr
2007-4-4 0:0: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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