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서울 도심 곳곳 마라톤 대회… 교통 통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어린이대공원 ‘마법의 정원’ 축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 유아신문 ‘내친구서울 새싹’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출동! 노원알리미…경로당서 ‘SKT 사태’ 대응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커피향 가득한 성동구청사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자치구 첫 카페 입점

“여기, 구청 맞아?”


행당동 성동구 청사에 들어서자 구수한 커피향이 코끝을 간질인다. 향기의 진원지를 찾아 발길을 옮기니 ‘그라찌에’란 이름의 커피 판매점.‘숍인숍(매장 안 매장)’ 형태로 운영되는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이다.

5일 성동구에 따르면 커피 매장이 들어선 1층 로비는 지난해까지 자원봉사센터 부스가 설치된 곳이었다. 구는 올해 초 자원봉사센터가 13층으로 옮겨간 뒤 최근 국내·외 커피전문 체인을 상대로 공모를 실시해 입주업체로 그라찌에를 최종 선정했다. 구 청사에 커피전문점이 입점하기는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처음이다.

그라찌에는 공모에 참여했던 국내체인 C사와 외국계 J사보다 저렴한 판매가격을 제시해 구청 심사단의 최종 낙점을 받았다. 커피는 종류에 따라 1200∼2500원의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측은 커피뿐 아니라 주스 등 음료수 종류와 쿠키·머핀·베이글 등 제과류도 판매할 계획이다.

장금찬 총무팀장은 “청사를 방문하는 민원인과 상주 직원들에게 휴식·여가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커피전문점을 유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1∼2일 직원과 민원인을 상대로 시범 운영한 결과, 대부분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업체 측이 연간 매출액의 16%를 매장 이용료로 지불하겠다고 밝혀 적지 않은 임대수익도 예상된다. 서울시청 본관 1층에 입점한 외국계 자바시티는 매출액의 12%를 임대료로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세영기자 sylee@seoul.co.kr
2008-5-6 0:0: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반려동물과 행복한 일상 일구는 관악

동물병원과 외상 유기동물 치료 하반기 이동식 반려견 쉼터 운영

‘공동 현관 프리패스’ 비법 공유한 김길성 중구청장

구청장협의회장 취임 후 첫 행사 우수 행정 나누고 현안 해법 모색

“공무원 뒤에 숨지 않고, 1년을 4년처럼 일하는

지난달 보궐선거로 당선된 ‘50년 구로 토박이’ 장인홍 구청장

도봉, 서울 25개 자치구 중 ‘신뢰도 1위’

통계청 2024 지역사회 조사 결과 공동체 의식 등 16개 항목 상위권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